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고령‧장애인 등 제주 방문 관광약자 연간 148만 명 추산
고령‧장애인 등 제주 방문 관광약자 연간 148만 명 추산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7.27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 관광객에 비해 상대적으로 읍면지역 선호 비율 높아
고령자는 숲‧오름, 영유아‧장애인은 체험형 콘텐츠 선호
제주관광공사가 통계청과 SKT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 약자가 연간 148만 명으로 전체 방문객의 15.9%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사진은 제주웰컴센터 전경.
제주관광공사가 통계청과 SKT 빅데이터를 통해 분석한 결과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 약자가 연간 148만 명으로 전체 방문객의 15.9%를 차지하는 것으로 추산됐다. 사진은 제주웰컴센터 전경.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를 찾는 관광객 가운데 장애인 등 관광 약자들의 경우 상대적으로 읍면 지역을 찾는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유형별로는 65세 이상 고령자의 경우 해변보다 숲과 오름 등 선호하는 것으로 조사됐고 영유아를 동반한 가족과 장애인 관광객은 체험형 콘텐츠를, 태교 여행을 목적으로 한 임산부의 경우 호캉스를 우선 고려하기 때문에 특급호텔이 많은 중문관광단지와 제주시 연동‧노형동 지역을 선호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주관광공사는 통계청 및 SK텔레콤과 협력체계를 구축, 민‧관 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3월 ‘제주 한달살이 인구’를 산출한 데 이어 이번에는 같은 방법으로 ‘관광 약자의 제주 관광 현황’을 분석한 결과를 27일 발표했다.

분석 결과 제주를 찾는 관광 약자는 약 148만 명으로, 전체 방문자 933만 명의 15.9%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 약자의 유형별 비율은 고령자가 76만 명(51.0%)으로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영유아 동반가족 52만 명(34.9%), 장애인 20만 명(13.5%), 임산부 8000명(0.5%) 등 순이었다.

이들 관광 약자들이 선호하는 방문지를 분석한 결과 일반 관광객의 경우 상대적으로 제주시 동 지역과 해안 지역을 선호하는 것과 달리 관광 약자는 상대적으로 읍면 지역에 넓게 산재해 있는 경향을 보이고 있는 점이 눈에 띈다.

유형별로는 고령자의 경우 명도암-교래-표선 중산간, 안덕 중산간-안덕 해안-대정 해안, 추자도 지역의 방문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또 영유아 동반 가족의 경우 목장, 동물원, 정원, 수족관, 테마파크 등 체험형 콘텐츠가 상대적으로 풍부한 제주시 애월, 한림, 구좌 지역과 서귀포시 성산, 표선, 안덕 지역 등 선호도가 높았다.

다만 장애인의 경우 이동의 용이성과 동행자의 선호도, 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 유무 등 다양한 관점이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별도 해석이 필요하지만, 시청각 장애인의 경우 상대적으로 더 예민한 다른 감각기관을 통해 체험할 수 있는 콘텐츠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주관광공사는 이번 분석 결과를 토대로 관광 약자를 위한 관광 콘텐츠를 확대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는 한편, 앞으로도 제주를 방문하는 모든 관광객이 불편함 없이 다녀갈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계획이다.

관광공사 관계자는 이번 가명정보 분석 결과에 대해 “이종(異種)간 빅데이터 결합을 통해 관광 약자의 이동 패턴 등을 파악함으로써 이들을 위한 제주 관광 정책과 마케팅 등 의사 결정에 객관적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면서 “특히 제주를 방문하는 관광 약자의 전체적인 규모와 유형별 상대적 선호 방문지를 분석할 수 있었다는 측면에서 새로운 시도가 됐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