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오영훈 핵심 공약 '15분 도시' ... 제주, 30개 생활권으로 나눈다
오영훈 핵심 공약 '15분 도시' ... 제주, 30개 생활권으로 나눈다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7.25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26일 15분 도시 용역 중간보고회 개최 예정
30개 도시생활권, 200개 보행생활권으로 구분
행정체제 개편 여부에 따라 생활권 설정도 변동
제주도 전경. /사진=미디어제주.
제주도 전경. /사진=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오영훈 제주도지사의 핵심 공약인 ‘15분 도시 제주’과 관련된 추진사항이 도민사회에 공개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제주의 '15분 도시 생활권이 공개될 예정이다. 제주를 모두 30개 생활권으로 나눠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구상이 발표될 예정이다. 

제주도는 민선 8기 핵심공약인 ‘15분 도시 제주’ 조성을 위한 기본구상 수립 용역 중간보고회를 26일 오후 4시 제주웰컴센터에서 개최한다고 25일 밝혔다.

15분 도시는 거주지에서 도보와 자전거, 대중교통 등을 이용해 근거리에서 주민들이 교육, 의료, 문화, 쇼핑, 여가 등 다양한 생활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도는 이 15분 도시를 제주에 적용시키기 위한 방안 마련을 위해 지난 2월부터 용역에 착수했다. 제주연구원을 용역 수행기관으로 선정하고 3월 초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제주지역에 적합한 ‘15분 도시 제주’를 구축하기 위한 기본구상 용역을 진행했다.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15분 도시 제주’의 비전과 정의 ▲‘15분 도시 제주’ 생활권 설정 ▲‘15분 도시 제주’ 생활필수기능 설정 ▲‘15분 도시 제주’에 따른 기대효과 등이 제시된다.

먼저 15분 도시의 목적이 생활필수기능을 도민과 더 가깝게 배치해 도민이 더욱 편리하고 행복하게 생활하는데 있으므로 ‘15분 도시 제주’의 비전은 ‘편리한 생활의 시작, 15분 도시 제주’로 설정했고, ‘15분 도시 제주’의 정의는 ‘도민이 거주지 가까운 곳에서 생활에 필요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누릴 수 있는 도시, 제주’로 정의했다.

기존의 행정체계, 다른 계획의 생활권, 제주의 인구밀도와 면적을 고려하고 기존의 읍면동을 중심으로 일부 동지역을 통합해 30개의 ‘15분 도시생활권’을 설정했으며, 15분 도시생활권 내 마을을 활용해 약 200개의 ‘보행생활권’을 설정했다. 다만, 행정체제 개편으로 행정체계가 변화한다면 생활권 설정은 변동될 수 있는 여지는 있다.

생활필수기능은 ‘15분도시 도민참여단’, ‘워킹그룹’ 등의 의견을 수렴해 ▲생활 ▲교육 ▲돌봄 ▲건강 ▲여가 5가지와 ▲업무를 포함해 ‘5+1’ 기능으로 설정했다. 특히 이 중 ‘업무’는 15분 도시생활권에 포함하는 것이 지금 도내 일자리 상황 등을 고려할 때는 어려울 수 있으나, 균형발전을 통해 향후 포함되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도는 아울러 중간보고회 이후 최종보고회까지 ‘15분 도시 제주’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계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8월에는 제주도와 행정시가 협업해 행정시별 2개소씩 총 4개 생활권 시범지구를 선정하며, 이후에 시범지구 기본계획과 실행계획을 수립해 3개년(2024~2026)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오는 8월과 9월에는 ‘15분 도시 제주’ 관련 주요 이슈인 ‘보행환경 개선 및 자전거·대중교통 활성화’, ‘도심 내 공원공간 확보’, ‘생활권 내 생애주기별 돌봄’ 등을 주제로 공개토론회를 개최해 도민과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한다.

9월에는 ‘15분 도시 제주’로 전환하기 위한 비전을 도민에게 보고하는 비전선포식과 국제컨퍼런스도 개최한다.

고성대 제주도 도시균형추진단장은 “이번 중간보고회에서는 도민들이 궁금해하는 ‘15분 도시 제주’는 무엇인지, 왜 하는지, 어떻게 할 것인지, 하면 무엇이 좋아지는지 등을 설명하고, 도민 공감대를 넓히는 자리로 준비하겠다”면서 “많은 도민께서 이번 용역 중간보고회에 참석해 귀중한 의견을 제시해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