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 관광 통계와 국내‧외 관광시장 동향을 한눈에
제주 관광 통계와 국내‧외 관광시장 동향을 한눈에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7.10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관광공사, 이달 말부터 ‘제주 관광시장 동향 보고서’ 발간키로
제주관광공사가 이달 말부터 제주 관광시장 동향 보고서를 매달 발간한다. 사진은 제주웰컴센터 전경.
제주관광공사가 이달 말부터 제주 관광시장 동향 보고서를 매달 발간한다. 사진은 제주웰컴센터 전경.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 입도 관광객 동향을 비롯한 관광 관련 통계가 망라된 제주 관광시장 동향 보고서가 이번 달부터 발간된다.

제주관광공사는 이달 말부터 공사 홈페이지(www.ijto.or.kr)와 온라인 뉴스레터를 통해 ‘제주 관광시장 동향 보고서’를 발간, 매월 공유할 예정이라고 10일 밝혔다.

보고서에는 제주 관광객 입도 통계, 제주 교통수단 이용 통계 등 기관별로 분산된 통계자료를 일괄 취합, 공사 자체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제주 관광의 전반적인 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통계자료도 담길 예정이다.

주요 목차는 제주 관광 통계, 제주 관광 빅데이터 통계, 제주/해외 관광시장 동향 등으로 구성됐다.

제주 관광 통계에는 제주 방문 내‧외국인 관광객 입도 통계, 항공기‧여객선‧크루즈‧렌터카‧전세버스 등 제주 교통수단 이용 통계, 비짓제주(제주도 공식 관광정보 포털) 여행지 키워드‧한라산 탐방객‧제주 섬 속의 섬(우도·가파도·마라도·비양도) 방문객(도민 포함) 등 활동 통계 데이터가 수록돼 있다.

또 제주 관광 빅데이터 통계에는 이동통신 데이터를 기반으로 국내 지역별 제주 방문 관광객과 이들의 도내 방문지역 현황 분석이 담겼다. 이와 함께 내비게이션 데이터를 통해 산‧오름, 해변‧해안, 숲‧휴양림 등 검색 순위 데이터가 포함됐다.

이와 함께 제주/해외 관광시장 동향에는 제주 관광시장 동향과 중화권‧일본‧동남아‧구미주 등 해외 관광시장 동향에 대한 자료가 수록돼 있다.

제주관광공사 관계자는 “제주 관광시장 동향 보고서 발간을 통해 단순 기관별 통계를 집계하는 수준을 넘어 이동통신, 내비게이션 등 빅데이터 분석 결과도 제공함으로써 도내 관광사업체의 마케팅 활동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