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가축분뇨 유출 사고 잇따라 … 집중점검 나서는 제주도
가축분뇨 유출 사고 잇따라 … 집중점검 나서는 제주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3.06.23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7월 7일까지 257곳 양돈장 가축분뇨 처리 집중점검
발생 예측량 대비 수거량 차이 나는 농가 등 집중 관리키로
지난 21일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에서 분뇨 이송관이 파손돼 가축분뇨가 유출되고 있는 현장 모습. /사진=독자 제공
지난 21일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에서 분뇨 이송관이 파손돼 가축분뇨가 유출되고 있는 현장 모습. /사진=독자 제공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도가 도내 257곳에 달하는 양돈장을 대상으로 가축분뇨 처리 시설에 대한 집중 점검에 나선다.

지난 21일 제주시 한림읍 금악리 일대에서 분뇨 이송관이 파손돼 가축 분뇨가 유출되는 등 분뇨 유출 사고가 잇따르고 있어 재발을 막기 위해서다.

제주도는 오는 7월 7일까지 2주 동안 가축분뇨 처리 집중 지도‧점검을 실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우선 제주시 183곳, 서귀포시 74곳 등 도내 전 양돈장에 대해 가축사육업 인‧허가 및 축산물 이력제, 가축분뇨 전자인계시스템 등 현황 자료를 토대로 1차 자체 점검이 진행된다.

이어 소규모 양돈 농가와 고령농, 시설이 노후돼 가축분뇨 처리시설 관리가 취약한 농가를 비롯해 발생 예측량 대비 수거량에 차이가 나는 농가 등을 집중 관리하기 위해 도와 행정시가 현장 합동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다.

현장 점검에서눈 분뇨이송 배관과 저장조 등 노후화된 가축분뇨 처리 시설과 하절기 가축분뇨 발생량 증가에 따른 가축분뇨 처리 상황을 집중 점검하게 된다.

제주도는 이번 집중 지도‧점검을 통해 취약 농가에 대한 가축분뇨 처리 등 시설 관리와 환경오염 예방을 위한 농가 인식개선 등을 적극 지도하는 한편, 가축분뇨 부적정 처리 등 가축분뇨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즉시 단속부서와 상황을 공유해 무관용 원칙으로 처분 조치할 계획이다.

강원명 도 친환경축산정책과장은 “가축분뇨가 유출되면 환경오염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데다 지역 이미지도 실추될 수 있다”며 “양돈농가들이 환경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갖도록 지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