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임박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 제주도, 대응 잘하고 있나?"
"임박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 제주도, 대응 잘하고 있나?"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6.14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의회서 제주도 적극적 대응 나서야 한다 질타 이어져
"제주행정, 미흡한 점 많아 ... 민생경제 최대 위기에 몰릴 것"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원자로 모습. /사진=디지털글로브
2011년 3월 후쿠시마 원전 사고 직후 원자로 모습. /사진=디지털글로브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가 임박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에 대한 제주도정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제주도의회에서 이어졌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14일 오전 제418회 정례회 제1차 회의를 갖고 제주도의 2022 회계연도 결산심사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많의 의원들이 제주도정을 상대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제주도정이 보다 적극이고 세밀한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점을 주문했다.

포문을 연 이는 박호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일도2동)이다. 박 의원은 “지금 가장 시급한 현안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라며 “이틀 전부터 방류를 위한 시설의 시운전이 들어가 있는 상태다. 이게 해양수산국만의 일이 아니고 제주도 전체가 영향을 받는 일인데 제주행정에서 여러가지 미흡한 점이 있다”고 지적했다.

박 의원은 이어 “5개의 연안 시도가 있는데, 제주도에서도 경상남도나 전라남도 및 울산 등을 찾아가면서 제주도에서 적극적인 모습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박 의원은 또 “오염수가 방류하게 되면 제주의 수산물만이 아니라 제주 민생경제 자체가 최대 위기에 몰리게 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인식도 충분히 있어야 하는데, 제주도민들이 시각에서는 이에 대한 노력이 굉장히 부족한 것 같다. 이에 대해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강경흠 의원(더불어민주당, 아라동을)도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문제를 지적했다. 강 의원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피부에 와닿고 있는 상황”이라며 “수산업 관련 일을 하시는 종사자분들도 피해를 받고 있고, 어려움에 처해 있다는 입장을 많이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제주도가 조금 더 면밀히 파악을 하고 있어야 하지 않나 싶다”고 꼬집었다.

강성의 의원(더불어민주당, 화북동)은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응하기 위한 연안5개 시·도 실무협의회 관련 내용을 지적했다. 강 의원은 “제주도 정무부지사 주재로 개최가 되서 국장급 회의가 이뤄지고 있었는데, 최근 부산과 울산, 경남 등에서 참석이 어렵다고 해서 지금은 잠정 중단된 상태에 있다”며 “회의가 계획대로 됐다면 공동 의견을 정부에 공식적으로 건의하는 방향으로 갔을 탠데, 그게 안되고 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아울러 정부의 대응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더했다. 강 의원은 “해양수산부에서는 최근 수산물의 안전성을 홍보하는 형태로 전국을 돌아다니는 것 같다”며 “(원전 오염수 방류가 가까워진) 이와 같은 상황에서 주무부사가 ‘우리나라 수산물을 안전하다’라고 하는 것 밖에 못하는 것이 우리나라 중앙정부의 입장인 것인가 싶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정을 향해 “이번 사항에 대해 국제 해양법과 관련해 재소를 해야한다고 하거나, 원전 오염수의 방류에 문제가 있는지 검토를 해야한다고 정부에 지속적으로 이야기를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강충룡 의원(송산·효돈·영천동)은 이번 사항과 관련해 전 정권에 대한 비판의 말도 내놨다. 강 의원은 “오염수 방류 결정이 2021년 4월13일 발표됐는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국제재판소에 제소하라는 지시를 했는데 결국 제소를 하지 않았다. 지금까지 놀기만 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또 “방류한 오염수가 제주에 도착했을 경우 유의미한 양이 아니더라도 소비 위축에 따른 피해가 도민들에게 반드시 올 것”이라며 “이 때문에 여·야를 떠나서 공동으로 (피해를 보상할 근거를 마련하는) 특별법을 제정하고 국회를 설득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