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생활인프라 시설로 거듭날 제주시 시민회관, 해체부터 난관
생활인프라 시설로 거듭날 제주시 시민회관, 해체부터 난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3.01.06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시민회관 철거에 제동, 해체계획 상 안전 문제 대두
건축해체안전전문위원회 심의 중 "해체 중 건물 흔들릴 수도"
해체 순서 달리하는 등의 계획 재검토 지적 이뤄져
제주시 시민회관 전경/ 사진=제주시.
제주시 시민회관 전경/ 사진=제주시.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생활인프라 복합시설로 재탄생될 예정인 제주시 시민회관의 철거 계획이 제주도에서 제동에 걸렸다. 해체 계획 상 안전문제가 제기된 것이다.

제주도 건축해체안전전문위원회는 지난 4일 1월 1주차 회의를 가진 결과 제주시민회관 철거 계획에 대해 재심의 결정을 내렸다.

이날 회의에서 제시된 재심의 사유 중에서는 현재 제시된 계획대로 시민회관을 해체할 경우 안전상의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는 점이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기존의 해체 계획에서는 시민회관의 지붕을 구성하고 있는 철골 구조물을 절단, 이를 100톤 규모의 크레인으로 해체하는 계획을 세웠다. 하지만 철골 구조물의 규모가 클 경우 지붕을 절단하는 과정에서 100톤 규모의 크레인이 잡고 있더라도 구조물이 흔들리는 등의 위험이 나타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이와 같은 위험도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 마련과 함께 해체 순서를 달리하는 등의 다양한 검토가 요구되면서, 기존 철거계획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위원회 내부 공감대가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결국 시민회관 해체와 관련해 재심의가 이뤄졌다.

위원회는 아울러 제주시 시민회관 해체 시 인근의 도로 폭이 협소한 점 등을 감안, 주변 차량 동선 확보 등도 확보할 것을 주문했다.

한편, 제주시 시민회관은 1964년 지어진 건축물이다. 이후 제주시의 대표적인 문화체육 복합공간으로 활용돼 왔다.

하지만 건물 노후화에 따른 비용 부담과 안전성 문제에다 주요 문화예술 기능이 분산되면서 그 위상을 상실, 시설 개선을 통해 새로운 기능과 공간으로 변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대두됐다.

아울러 제주시 원도심에 포함된 이도1동 인근 지역이 생활기반시설이 낙후된 데다, 일상생활과 밀접한 인프라가 양적‧질적으로 부족하다는 점도 고려되면서 제주시는 국비 96억원과 지방비 240억원을 투입, 지하 2층·지상 6층 연면적 1만1000㎡규모의 복합문화시설 신축을 계획했다.

이후 2021년에 정부가 추진하는 '생활 SOC 복합화 사업'에 선정되며 사업 추진에 속도가 붙게 됐다. 하지만 해체 과정에서의 안전상 문제가 지적되면서, 해체부터 다소 지체되는 모습을 보이고 잇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