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중장비 동원된 사려니숲길 속 임도공사, 탐방객들은 화들짝
중장비 동원된 사려니숲길 속 임도공사, 탐방객들은 화들짝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10.19 09: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 조난자 구조 및 산불예방 목적으로 임도 개설
일부 탐방객들, 자연훼손 우려 제기
서귀포시 "공사 목적, 더욱 잘 알리겠다"
지난 18일 사려니 숲길 내에서 이뤄지고 있던 임도 조성 공사 현장.
지난 18일 사려니 숲길 내에서 이뤄지고 있던 임도 조성 공사 현장.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제주도내 주요 관광지이자 많은 사람들이 제주도내 자연을 즐기기 위해 찾는 사려니숲길에서 중장비를 이용한 공사가 이뤄지면서 탐방객들을 중심으로 자연훼손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

공사에 나선 서귀포시에서는 “산림을 보호하기 위한 목적 등을 가진 임도 공사”라며 우려가 종식될 수 있도록 공사 내용을 보다 잘 알리겠다는 뜻을 전했다.

지난 14일 사려니숲길을 찾은 도민 A씨는 숲길을 천천히 걷던 도중 화들짝 놀라게 됐다. 중장비까지 동원된 임도 조성 공사가 숲속을 관통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임도 조성 공사는 사려니 숲길 붉은오름 방면 입구에서 숲길을 따라 약 2km 지점까지 들어온 곳에서 진행되고 있었다.

A씨는 이 공사를 목격한 후 <미디어제주>에 우려의 목소리와 함깨 “왜 굴삭기 등의 중장비가 이 숲속까지 들어와 도로를 만드는 공사를 하는지 모르겠다”며 “당초 임도였던 길을 사람이 걸을 수 있는 산책로로 조성한 것이 사려니숲길인데, 숲길 조성의 취지에 어긋나는 공사가 아닌가 싶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딱따구리 등 다양한 새들과 동식물들이 살아가는 조용한 숲속에서의 공사로 인해 굉음까지 울리는 것이 안타깝다”고 전했다.

지난 주말 사려니숲길 내 임도조성 공사가 이뤄지고 있는 모습. /사진=독자제공
지난 주말 사려니숲길 내 임도조성 공사가 이뤄지고 있는 모습. /사진=독자제공

<미디어제주>는 지난 18일 현장을 확인했다. 현장에서는 차가 들어갈 수 있을 정도의 넓이로, 비교적 큰 크기의 암석과 자갈 등을 활용한 임도 조성이 이뤄지고 있었다. 기존 사려니숲길과 연결되는 지점 부분에서만 공사가 이뤄지고 있었으며 한편에는 추후 공사를 위한 자갈이 쌓여 있기도 했다.

해당 공사는 ‘2022년 국유임도시설(붉은오름)사업’으로 서귀포에서 발주한 것이다. 사려니숲길에서 붉은오름까지 694m, 시오름까지 972m 길이의 임도를 조성하는 공사다.  지난 19일부터 공사에 들어갔고 다음달 28일 마무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에 조성돼 있던 산책로 등을 보다 넓혀 차량이 지나갈 수 있는 임도로 만드는 내용이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이번 공사의 목적에 대해 “사려니 숲길에서 조난자 등이 발생했을 때 붉은오름자연휴양림 쪽에서 보다 쉽게 사려니 숲길 쪽으로 이동해 조난자 등을 구조할 수 있게 하기 위해 이뤄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탐방객들의 길잃음과 산불을 예방하려는 목적을 갖고 있다. 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사려니 숲길 쪽으로 보다 빠르게 이동하기 방편 마련 차원이다.

이 관계자는 “공사 역시 수목훼손은 최소화로 하면서 진행하고 있다”며 숲길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방향으로 공사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다.

실제로 사려니 숲길은 붉은오름 방면 입구에서 비자림로 방면 입구까지 약 10km 가량 이어지는 숲길이지만 상황이 발생했을 때 중간에 빠르게 진입할 수 있는 도로가 없어 이번에 조성되는 임도의 필요성 등이 제기돼 왔다.

하지만 이와 같은 공사의 목적이라던가 필요성 등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으면서 사려니숲길을 탐방하는 탐방객들 사이에서 공사로 인한 자연훼손 우려 등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공사의 목적 등을 알리는 내용의 현수막이 공사 현장에 게시돼 있기는 하다. 하지만 현장을 방문해본 결과 공사 규모와 일정 등이 적힌 공사개요는 쉽게 눈에 띄지만 공사 목적 등을 적은 현수막은 눈에 잘 띄지 않는 자리에 게시돼 있었다. 제보자 A씨 역시 공사 개요 게시판은 확인을 했지만 공사 목적 등을 적어놓은 현수막은 보지 확인하지 못하고 지나쳤다.

서귀포시 관계자는 이와 같은 지적에 대해 “공사 목적 등에 대해 보다 잘 알릴 수 있도록 후속 조취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