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교래리 상습 침수지역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 추진
교래리 상습 침수지역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 추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22.09.16 10: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시,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지정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중
제주시가 상습 침수지역인 조천읍 교래리 저지대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제주시청 전경. /사진=제주시
제주시가 상습 침수지역인 조천읍 교래리 저지대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하기 위한 타당성 검토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은 제주시청 전경. /사진=제주시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집중호우로 인해 상습적으로 침수 피해가 발생하고 있는 제주시 조천읍 교래리 저지대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제주시는 이를 위해 교래리 저지대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하기 위한 타당성 용역을 추진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용역은 2000만원의 용역비를 투입, 지난 6월 용역에 착수, 다음달 완료를 목표로 이달 중에 교래리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명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되면 행정안전부와 협의를 거쳐 사업비의 50%를 국비로 지원받아 정비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된다.

제주시에 따르면 현재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된 곳은 모두 9곳에 달한다. 이들 9개 지구에 대해서는 1470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 정비사업이 추진되고 있다.

이 중 5개 사업지구는 올해 안에 완료 예정이며 1개 지구는 지난 7월부터 공사가 시작됐다.

또 나머지 3개 지구는 실시설계용역이 진행되고 있고 이 중 한 곳은 올해 내 공사 계약을 체결, 착공에 들어갈 예정이다.

강봉찬 제주시 안전총괄과장은 “교래리 침수지역에 대한 타당성 조사 용역을 통해 침수로 인한 위험성 여부를 면밀히 검토, 그 결과에 따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로 지정할 계획”이라며 “지구 지정 후에는 정비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국비 절충과 협의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