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불어나는 해양쓰레기, 기약없는 소각시설, 대책은?
불어나는 해양쓰레기, 기약없는 소각시설, 대책은?
  • 고원상 기자
  • 승인 2022.02.11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남부환경관리센터 소각시설 증설 무산
제주도의회서 "그 이후 대책 전무하다" 비판목소리
해양쓰레기 처리를 위한 소각장 증설 계획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제주도에 대책에 없다는 비판이 제주도의회에서 나왔다. 사진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에 가연성 폐기물이 반입되고 있는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해양쓰레기 처리를 위한 소각장 증설 계획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제주도에 대책에 없다는 비판이 제주도의회에서 나왔다. 사진은 제주환경자원순환센터 소각시설에 가연성 폐기물이 반입되고 있는 모습.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미디어제주 고원상 기자] 색달동 남부환경관리센터의 소각시설 증설계획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이에 대한 대책이 없다”는 비판이 나왔다.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는 11일 오전 제402회 임시회 제2차 회의를 갖고 제주도 해양수산국과 해양수산연구원을 대상으로 올해 주요 업무보고를 받았다.

이 자리에서 지난해 서귀포시 색달도 남부환경관리센터의 소각시설 증설이 무산된 것과 관련해 “대책이 전무하다”는 비판이 쏟아졌다.

제주도는 당초 색달동 남부환경관리센터의 소각시설을 하루처리용량 380t 규모로 확장, 이를 통해 하수슬러지와 해양폐기물 등을 처리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지난해 말 지역주민들이 반대 의견을 제출하면서 소각시설 확장이 무산됐다.

제주도는 결국 제주도 전역을 대상으로 광역폐기물 소각시설 입지 공모에 나섰지만 아직까지 신청서를 낸 지역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도는 공모 참여를 이끌어내기 위해 폐기물처리 시설 설치 및 주변지역 지원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260억 상당의 주민 편의시설의 설치 등을 지원책으로 내놨다.

여기에 더해 폐기물 반입수수료의 10%를 주민지원기금 조성한다는 지원책을 함께 내놨지만 반응을 보이는 지역이 없는 상황이다.

고태순 의원(더불어민주당, 아라동)은 이에 대해 “증설계획이 지역주민의 반대로 무산됐는데도 이에 대한 행정의 대책방안이 전무하다”며 “2020년 기준으로 해양쓰레기 수거량이 1만6702톤으로 매년 5.9% 늘어나는 등 해양쓰레기 처리난이 심각한 수준”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임정은 의원(더불어민주당, 대천·중문·예래동) 역시 “처리난을 해소하기 위해 환경보전국과의 협의가 부족하고 해양수산국 차원의 대안을 마련한 적이 없다”며 “해양쓰레기 처리를 위한 다각적인 대안마련이 요구된다”고 주문했다.

김경미 의원(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도 “헤양쓰레기 처리난을 해소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계획수립 마련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