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국토부 거짓 업무보고”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국토부 거짓 업무보고”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02.27 17:47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보고서 ‘상생 방안 마련 기본·실시설계 착수’ 명시
도민회의 “도민공론화 진통 끝 시작하는 상황 찬물” 주장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이하 비상도민회의)가 제주 제2공항에 대한 기본 및 실시설계를 시작하겠다는 국토교통부의 업무보고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비상도민회의는 27일 논평을 내고 "국토교통부의 제주 제2공항 거짓 업무보고를 강력히 규탄한다"며 "국토부는 제주도의회와 도민의 제2공항 공론화 해결 노력에 적극 협조하라"고 강조했다.

비상도민회의는 논평에서 "김현미 국토부 장관이 오늘(27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했는데 내용 중 제주 제2공항 건설 논란과 관련해 올해 상생방안을 마련, 기본 및 실시설계에 착수하겠다고 보고했다"며 "이는 제2공항 도민공론화가 진통 끝에 이제 곧 시작하고 있는 상황에서 찬물을 끼얹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관계자들이 15일 세종 정부청사 입구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제주제2공항강행저지비상도민회의 관계자들이 지난해 10월 15일 세종 정부청사 입구에서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관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반려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비상도민회의가 문제로 지적한 부분은 국토부의 주요 정책 과제 중 혁신 인파라 구축을 통한 경제 활격 제고 부분으로, 국토부는 업무보고 '지역 공항 운영 및 인프라 구축' 부문에서 "제주 제2공항은 상생 방안을 마련하고 기본 및 실시설계 착수"라고 명시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제주도의회가 지난해 11월 '제주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 구성을 의결하고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도 동의한 상황에서 제2공항 기본계획을 고시, 실시설계까지 추진하겠다는 보고는 대통령뿐만 아니라 제주도민, 제주도의회를 무시하는 처사"라고 힐난했다.

또 "최근 다수 여론조사에서도 계획 발표 초기 찬성이 압도적으로 높았지만 지금은 반대가 현저히 높아지고 도민공론화를 통해 도민들이 제2공항 계획의 추진 여부를 스스로 결정하게 나선 상황임을 국토부가 알고 있으면서도 객관적인 사실 보고도 하지 않은 채 일방적 강행 추진 계획만 보고한 것"이라며 "이는 명백한 거짓보고"라고 주장했다.

특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 19) 감염증 확산으로 제주 관광객 수가 급감한 점을 거론하며 "외부 변동 요인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관광에 의존적인 제주의 취약한 경제구조에 대해 근본적인 점검이 필요한 시점으로, 무조건적인 관광객 확대 정책을 기조로 한 제2공항 계획은 근본적인 재검토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역설했다.

비상도민회의는 이에 따라 "'코로나 19'를 계기로 제주 관광객의 무제한적 팽창을 전제로 한 제2공항 계획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며 "대통령에게 객관적인 사실을 숨기고 거짓 업무보고를 한 국토부는 즉시 사실에 입각한 업무보고를 다시 하라"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라 2020-03-01 22:26:44
제주시 사람들은 기존 공항 이용하게 하고 서귀포시 사람들은 가까운곳에 신공항 하나 만들어 이용하게 하면 된다.
제주 도민 90%이상이 두 도시에 사는데 왜 멀디먼 성산에 만드는 거냐. 균등발전?? 두 도시 상권다 죽고 기존 제주 도민만 더 힘들어진다.
서귀포 근처에 공항만들어라.

제주민 2020-02-29 18:01:30
지금은 도민 모두가 잘 사는 균형 발전에 집중을 해야 할 때입니다~~!!

지금 제주도의 경제 사정이 심각합니다~!!!

제2공항 말고 당장 제주도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대한이 있나요???

30년 전부터 도민이 원해왔던 제주도의 숙원사업이었지 않습니까!!!

일거리 창출도 해결될 수 있고, 제주의 경제를 살릴 수 있는 사업을 막는다는 것은 제주도의 발전을 막는 것과도 같습니다~!!!

예전부터 제주의 많은 젊은이들이 육지로 돈을 벌기 위해~! 떠나가고 있었습니다.....
 
점점 나이 들어가는 노년층으로는 제주도를 지키고 살릴 수 없습니다~!!!

선거만이 2020-02-27 22:44:19
제주 이 좁은 곳에서도 파벌이 있다. 제주 서부 민주당 도의원들이 중국인 노름판 개발할때 지역 경제 살린다고 찬성하였다. 제주시내 대형 중국 쇼핑 복합 노름판도 제주시 민주당 도의원이 찬성하였다.

그런데, 동부에 공항 만들면, 제주시 상권 죽고 서부 땅값 떨어진다고 하니,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제2공항 건설이 환경 파괴 한다고 하네. 참나. 제주시와 서부 도의원들이 얼마나 위선적인지..웃기는 놈들이다.

그런데, 왜 중국인 노름판 유치를 한다고 한라산 산허리를 잘라 먹었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