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5:19 (금)
서부지역 지하수 오염 심각 … 질산성질소 농도 다른 지역의 2~3배
서부지역 지하수 오염 심각 … 질산성질소 농도 다른 지역의 2~3배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7.1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보건환경연구원, 상반기 지하수 수질 모니터링 정밀조사 결과 발표
질산성질소 농도 기준치 초과 서부 7곳·남부 1곳 확인 … 최고 25.9㎎/ℓ
제주도내 질산성질소 분포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
제주도내 질산성질소 분포도. /사진=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주 지하수의 오염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돼 특단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내 지하수 관정 133곳을 대상으로 한 2019년 상반기 정밀 조사 결과를 18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휘발성 물질과 농약 성분은 검출되지 않았고 중금속 등도 수질기준 이내인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오염지표 항목 중 질산성질소 농도가 지하수 환경기준 10㎎/ℓ를 초과한 관정이 서부지역 7곳, 남부지역 1곳 등 8곳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질산성질소 농도의 전체 평균값은 2.8㎎/ℓ. 지역별로는 서부 5.3㎎/ℓ, 동부 2.3㎎/ℓ, 남부 1.9㎎/ℓ, 북부 1.5㎎/ℓ 등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질산성질소 농도가 가장 높은 서부 지역의 한 지하수 관정은 25.9㎎/ℓ나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서부 지역이 다른 지역보다 2~3배 가량 높게 나타난 데 대해 농업 형태와 집약된 축산업 영향인 것으로 보인다는 분석을 내놨다.

한편 보건환경연구원은 지속적인 지하수 수질 모니터링을 통해 감시체계를 강화하고, 조사 결과를 지하수 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