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선정비를 세웠다고 다들 잘한 것은 아니지요
선정비를 세웠다고 다들 잘한 것은 아니지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9.01.10 16:25
  • 댓글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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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창룡 2019-01-25 11:03:27
따라서 ‘선정비가 세워졌다고 해서 다들 일을 잘한 건 결코 아니다’라고 단정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제주도민들은 구재룡 제주목사가 헌종 5년(1839) 3월에 부임하여 헌종 7년(1841) 3월에 파직되어 떠난 후(3월)과 2달후(5월) 및 9월 후(12월), 1년 1월 후(이듬해 4월)에 비석을 세웠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재룡 제주목사가 부임한지 8개월 후에 『삼읍 호적인구곡급 통적미 구폐절목(三邑戶籍人口穀及統籍米捄獘節目』과 1년 후에 「대정 · 정의 각포 수세곽 혁파절목(大靜旌義各浦水稅藿革罷節目)」을 만들어 제주 세 고을의 각 마을에 발급하여 시행토록 하여 제주 세 고을 백성들의 고통을 해결해 준 사실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강창룡 2019-01-25 09:40:58
그리고 헌종 6년(1840)에 구재룡 제주목사(겸방어사)가 대정현과 정의현의 해촌(海村) 각 마을에 발급한 「대정 · 정의 각포 수세곽 혁파절목(大靜旌義各浦水稅藿革罷節目)」이 있다. 이 절목은 그 당시 대정현과 정의현의 관내의 각 포구(各浦)에서 내는 수세곽(水稅藿)과 제주목의 관내의 각 포구(各浦)에서 내는 일용곽(日用藿)을 바치는 것을 영구히 혁파하였다는 내용이다.

강창룡 2019-01-25 09:39:30
또한 헌종 5년(1839) 11월에 구재룡 제주목사(겸 방어사)가 제주 세 고을의 각 마을에 발급한 『삼읍 호적인구곡급 통적미 구폐절목(三邑戶籍人口穀及統籍米捄獘節目』이 있다. 이 절목은 그 당시 제주목 · 정의현 · 대정현 등 세 고을에 호적(戶籍)이나 통적(統籍)을 글을 고칠 때(改修) 에 그 수수료 명목(帳籍書債)으로 사람마다 내는 3되의 곡식인 인구곡(人口穀)과 집집마다 내는 1되의 쌀인 통적미(統籍米)를 한꺼번에 받아들였다. 이를 재임 중 구재룡 제주목사가 그의 봉급[廩料] 550여 냥을 내놓아 보탠 돈[捐廩錢]과 별도로 갖춘 곡식[別備穀] 등으로 대체하도록 했다는 내용의 절목이다.

강창룡 2019-01-25 09:38:54
②제주시 도남동 707-1번지에 있는 비석은 전면에 '牧使具公載龍愛民善政碑', 후면에는 '道老里 道光 二十一年 五月 日'이라 적혀있다. 곧 헌종 7년(1841) 5월에 도로 마을 사람들이 세운 것이다. ③제주특별자치도 민속자연사박물관에 있는 비석은 전면에 ‘使相具公載龍淸德善政碑’, 후면에는 道光 二十一年 三月 日‘이라 적혀 있다. 곧 헌종 7년(1841) 3월에 세운 것이다. ④조천읍 선흘리 마을회관에 있는 비석은 전면에 ’牧使具公載龍去思碑‘, 후면에 ’道光 二十一年 十二月 日‘이라 적혀 있다. 곧 헌종 7년(1841) 12월에 선흘 마을 사람들이 세운 것이다. ⑤제주시 조천읍 와산리 1166-4번지 와산운동장에 있는 전면에는 ‘使相具公載龍淸德碑’, 뒷면에 ‘道光壬寅孟夏 臥山里’ 곧 헌종8년(1842) 음력 4월에 와산 마을 사람들이 비석을 세운 것이다.

강창룡 2019-01-25 09:38:18
제주시 화북1동 3957번지 화북비석거리에 있는 비석은 전면에 ‘牧使具公載龍去思碑‘, 후면에 ’咸豊七年丁巳 十二月二十五日 書‘로 보아 철종 8년(1857) 12월 25일에 글을 써서 세운 것이다. 이를테면 구재린(具載麟) 제주판관은 철종 8년(1857) 10월에 부임하여 철종 9년(1858) 10월에 파직되어 떠났다. 이는 바로 구재린(具載麟) 제주판관이 그의 형을 위해서 ‘牧使具公載龍去思碑‘를 세운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구재룡 제주목사의 선정비는 현재 제주도내 8기가 남아 있다 이 8개 가운데 비석 중에 연대가 밝혀진 것은 다음과 같다. 구재룡 제주목사와 관련된 비석 중에 ①구좌읍 김녕리 김녕비석거리에 있는 비석은 전면에 ‘使相具公載龍恤民善政碑’ 후면에는 ‘道光 二十一年 五月 日’이라 적혀 있다. 곧 헌종 7년(1841) 5월에 감녕 마을 사람들이 세운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