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0:33 (금)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 ‘난주’ 출간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 ‘난주’ 출간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9.01.07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선후기 정난주의 삶 다룬 김소윤 작가 장편소설
당시 제주 풍습과 방언 고증·복원 호평 당선작 선정
제6회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 '난주' 책 표지.
제6회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 '난주' 책 표지.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제6회 제주4.3평화문학상 수상작인 김소윤 작가의 장편소설 ‘난주’가 출간됐다.

‘난주’는 정약현의 딸이자 조선후기 대표적인 실학자 정약용의 조카이면서 명망있는 조선 명문가의 장녀인 정난주 마리아가 신유박해로 집안이 몰락한 이후 관노비가 돼 제주에서 견뎌야 했던 혹독한 삶을 그려낸 장편소설이다.

특히 ‘난주’는 역사와 종교, 실존 인물 등 세가지 요소를 빼어난 문장과 개성있는 문체로 녹여냈다는 호평을 받은 바 있다. 소설의 배경이 된 당시 제주의 풍습과 방언을 고증하고 복원해냈다는 점에서 높은 가치를 인정받고 있기도 하다.

김소윤 작가는 작가의 말을 통해 “정난주의 이야기를 쓰면서 그들의 삶 하나하나가 곧 조선이고 오늘의 대한민국이라고 느꼈다”면서 “혼란한 세계 속에서도 어떤 선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사람들은 분명히 있고 그들은 자신의 신념에 반하는 부분과 결코 타협하지 않는 이들인데 내가 생각하는 정난주가 그런 사람이었다”고 밝혔다.

한편 4.3평화재단은 지난 2017년 7월부터 12월 20일까지 ‘4·3의 진실, 평화와 인권, 민주주의 발전’을 주제로 시와 소설 두 장르에 대해 제6회 제주4‧3평화문학상을 전국 공모한 바 있다.

제주4·3평화문학상 운영위원회는 본심사위원회를 통해 소설 부문 당선작으로 김소윤 작가의 ‘정난주 마리아 - 잊혀진 꽃들’을 선정했다. 도서출판 은행나무. 1만40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