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상품이 있는 제주지하상가로 오세요”
“좋은 상품이 있는 제주지하상가로 오세요”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8.12.04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제주지하상가 진흥사업협동조합 고정호 이사장
시대 변화에 맞춰 페이스북 등 SNS을 통한 홍보 가동

[미디어제주 김형훈 기자] 도시는 시간의 흐름에 민감하다. 변화 추세에 맞추지 않으면 늘 뒤지는 게 도시의 속성이다. 그런 면에서는 도시에 있는 상가도 마찬가지이다. 오프라인에 매달리던 상가도 차츰 온라인을 강조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다.

제주중앙지하상점가에 변화가 찾아오고 있다. 상가진흥사업협동조합(이사장 고정호, 이하 조합)이 시대변화에 맞는 무기를 준비했다. 조합이 장착한 무기는 다름 아닌 페이스북과 블로그를 통한 홍보이다.

조합은 지난 10월 온라인을 오픈, 다양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지하상가 단골손님들을 모셔오는 전쟁아닌 전쟁을 해야 하는 상황에서, 젊은이들을 겨냥하기엔 무엇보다 온라인을 통한 활동이 최우선이라는 생각이다.

지하상가는 지난 1980년대부터 등장했다. 완전 마무리 된 건 1990년이다. 384개의 점포별로 호황을 누리던 때도 있다. 지하상가는 중동호흡기증후군이 불어닥칠 때도 건재했다. 다른 곳은 단체관광객이 줄면서 울음을 터뜨렸으나 지하상가만은 튼튼했다. 중국 여유국이 지하상가를 권장할 곳으로 봤기 때문이다. 하지만 대한민국에 사드를 도입한 후 사정은 달라졌다. 개별관광객은 들어오지만 중국인 단체 관광객의 발길은 없다.

제주중앙지하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사무실에서 고정호 이사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조합의 활성화와 상가 활성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제주중앙지하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사무실에서 고정호 이사장을 비롯한 직원들이 조합의 활성화와 상가 활성화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조합은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페이스북 등 SNS를 통한 대대적인 지하상가 알리기에 나서고 있다.

특히 지하상가는 주변에 볼거리, 먹거리가 많다는 점이 특징이다. 동문시장과 야시장이 있고, 탐라문화광장·관덕정·제주목관아 등이 있다. 2~3km내엔 삼성혈과 민속자연사박물관이 있기에 여느 곳보다 경쟁력이 있다.

지하상가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페이스북(www.facebook.com/jejujungang60)이나 블로그(blog.naver.com/songkm9115)의 문을 두드리면 된다. 다양한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

조합을 이끌고 있는 고정호 이사장을 만나 궁금증도 들어봤다. 지하상가를 이용할 때 뭘 우선적으로 봐야하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제주중앙지하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고정호 이사장.
제주중앙지하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고정호 이사장.

Q1. 제주중앙지하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이사장님 소개 한 번 부탁드리겠습니다.

- 안녕하세요. 저는 제주중앙지하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 이사장 고정호입니다. 우리 상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어떻게 하면 잘 될 수 있을까를 늘 고뇌하는 사람입니다. 반갑습니다.

Q2. 제주중앙지하상가에 대해서도 소개해주신다면?

- 우리 제주중앙지하상가는 전국적으로 봤을 때 다섯 손가락 안에 들어갈 만큼 상가도 운영이 잘 되며 활성화되어있는 상권이고요. 또 우리 구도심권으로 보자면 아시다시피 칠성로, 중앙로상점가, 동문시장을 끼고 그 중심에 있는 상권이기도 합니다.

Q3. 제주중앙지하상점가 진흥사업협동조합에서는 어떤 일을 주로 하고 계시나요?

- 우선 우리 조합원들이 편안하게 오로지 사업에만 집중할 수 있는 기틀과 제도 마련, 그러니까 행정에 관련된 조례 관련이라고 할지 그런 부분들을 잘 녹여내서 상인들이 편하게 장사할 수 있게 만들어 드리고, 상인들로 하여금 활성화가 잘 돼서 장사가 잘 되게 하는 중심 역할을 합니다. 또한 고객들이 편안하게 쇼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일도 해오고 있습니다.

Q4. 그렇다면, 혹시 사람들이 모를 법한 제주중앙지하상가의 편리한 시설이나 이용 팁을 알려주신다면?

- 거동이 불편한 분들께서 제주중앙지하상가 내로 들어오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 하시는데 사실은 지하상가 중앙 쪽에 4개의 휠체어 리프트가 있어서 편리하게 들어오실 수 있도록 구축되어 있고요. 장애인 및 노약자 전용으로 호출 벨을 누르면 지하상가 전담 도우미가 직접 도와 드리고 있답니다. 또한 아이와 함께 동반하는 부모님을 위한 어린이 놀이터, 수유실, 유모차 대여 등이 있어 편안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작은 공간이지만 도서실이 있어 책을 접할 수 있는 편리시설도 갖추고 있습니다.

Q5. 올해 어린이날에는 ‘신나는 어린이날’ 행사를 진행하기도 하셨는데, 내년에 계획 중인 행사가 있을까요?

- 네. 5월은 어버이날과 어린이날이 있는 가정의 달이라서 해마다 연중행사처럼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특히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들이 거의 완벽하다시피 중앙지하상가 내에 입점해 있어서 어린이날은 고객들이 많아 찾아주시고 있답니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규모를 키워서 대대적으로 어린이날 행사를 진행해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고정호 이사장이 업무를 처리하느라 바쁘다.
고정호 이사장이 업무를 처리하느라 바쁘다.

Q6. 이렇게 좋은 제주중앙지하상가를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 쇼핑 천국! 부연 설명을 하자면 여름에는 시원한 에어컨이 작동하고, 겨울에는 따뜻해서 4계절 쇼핑하기 좋답니다. 브랜드 포지션도 많으면서 보세를 판매하시는 상인들께서도 좋은 상품을 좋은 가격으로 고객분들이 접할 수 있도록 애를 많이 쓰고 계시기 때문에 그런 점에서 쇼핑천국이라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Q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으시면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 경기 침체로 인해서 상권들이 다 어렵습니다. 저희 상권도 예외는 아닙니다. 경제 성장률을 보자면 2020년까지는 쉽지 않을 것 같은데요. 위기가 있을 때마다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노력을 조합원들이 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이 위기를 잘 극복해 나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저희 열심히 하고 있으니 고객님들께서도 제주중앙지하상가에 오셔서 많은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