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해군기지 반쪽 사업설명회 '취지 무색'
해군기지 반쪽 사업설명회 '취지 무색'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9.06 2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군, 6일 찬성주민 대상 해군기지 사업설명회 '강행'
반대주민 200여명 강력 반발...12일, 도청 앞서 항의 집회

제주해군기지사업 제2차 주민설명회가 6일 찬성측 주민들만 참석한 가운데 열려 해군기지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고,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겠다는 해군측의 취지를 무색케 했다.

해군은 이날 오후 7시 서귀포시 김정문화회관에서 해군기지 건설을 반대하는 강정주민들의 반발속에 사업설명회를 강행했다.

반대측 주민 200여명은 사업설명회 시작 1시간여 전부터 주민설명회장인 김정문화회관에 앞에 집결해 '해군기지 반대'를 외치면서 항의시위를 벌였다.

사업설명회가 시작되자, 찬성측 주민들이 김정문화회관에 입장하는 과정에서 반대측 주민들과 한때 고성이 오가는 등 마찰이 있었지만 우려됐던 큰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결국 해군기지 사업설명회는 이날 오후 7시부터 1시간 30여분 동안 찬성측 주민과 해군 관계자 등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되면서 '반쪽' 설명회로 전락했다는 지적을 면하기 어렵게 됐다.

사업설명회가 끝내 강행되자 강동균 강정마을회장은 김정문화회관 앞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현재 행정자치부에 서귀포시가 마을회장을 통장으로 인정하지 않고 있는 점에 대해 질의를 한 상태”라며 “법의 테두리 안에서 주민들의 의사를 표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태환 도정과 해군은 위법적 요소와 조작의 의혹이 짙은 여론조사를 빌미로 진정한 주민들의 의견을 묵살하고 있다"며 "주민 동의 없이 강행하는 해군기지 건설을 철회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설명회는 제주해군기지사업 추진 계획에 대한 설명에 이어 제주특별자치도와 서귀포시의 '주민의견 수렴을 우한 발전구상(안)'에 대한 설명, 주민의견 수렴 결과 발표 순으로 진행됐다.

해군은 해군기지의 경제적 파급효과에 대해 설명했다. 해군은 기지건설 예산의 40% 이상을 지역 업체에게 할당하겠다며 기지 운용비용도 연간 30억원 이상이며, 지역경제 활성화에 긍정적 파급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또 지역주민의 일자리 창출, 지역생산 농·수·축산물 연간 20억 납품, 잠수질환 치료 및 진료시설 무료사용 등을 제시했다.

제주도와 서귀포시도‘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발전구상(안)을 통해 10개 분야 47개 사업에 모두 4078억원을 강정마을에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반대측 주민들은 해군기지 사업설명회 최종 불참을 통보하고 이날 오후 7시 20분께 자진 해산했다.

한편, 강정해군기지 반대대책위와 강정마을회 등은 오는 12일 제주도청 앞에서 주민 4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군기지 철회를 요구하는 항의 집회를 개최할 계획이다.<미디어제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