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라돈침대 사태 전국 떠들썩…제주도정은 안일”
“라돈침대 사태 전국 떠들썩…제주도정은 안일”
  • 이정민 기자
  • 승인 2018.06.21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지방우정청 16~17일 245개 수거 충남 당진항 운반
탈핵도민행동 “道 현황파악도 안 되고 별도 대응도 없어”
“지금이라도 전담 대책기구 구성 제대로 된 대응 나서야”
대진침대 인터넷 홈페이지 갈무리. ⓒ 미디어제주
대진침대 인터넷 홈페이지 갈무리. ⓒ 미디어제주

[미디어제주 이정민 기자] 대진침대의 라돈 검출사태로 전국이 떠들썩한 가운데 이른바 '라돈침대'가 제주에서도 수거돼 반출됐지만 제주특별자치도 당국은 이에 대한 현황조차 파악하고 있지 않다는 지적이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21일 논평을 내고 라돈침대 사태에 대한 제주도의 적극적인 대응을 촉구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논평에서 "생활 방사능 문제가 전국을 강타하고 충남 당진시와 지역 주민과의 협의없이 진행된 일방적인 라돈침대 운반 및 반입으로 원자력안전위원회에 대한 비판이 극에 달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제주에서도 몇 개의 라돈침대가 어디로 향했는지 관심이 갈 수 밖에 없는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에 따르면 제주지방우정청은 지난 16~17일 제주에서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신고 접수된 245개의 라돈침대가 수거돼 충남 당진항으로 운반됐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하지만 제주도는 현황파악조차 안 된 상황"이라며 "해당사안은 국가사무여서 별도의 대응작업을 하지 않는다는 제주도정의 반응이 더 놀랍다"고 강조했다.

제주도 관련부서 관계자는 이날 <미디어제주>와 통화에서도 라돈침대 수거 상황에 대해 "전국적으로 우정사업본부에서 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국가사무여서 특별히 우리가 대응하는 것은 없다"고 답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라돈이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되는 방사성물질로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고려하는 제주도정이라면 관련 정보 수집은 기본이고 의심제품에 대한 문의 및 신고에도 적극 대응해야 한다"며 "국가적으로 이번 문제를 안일하게 대응한다는 비판을 받는 와중에 지방자치단체 역시 안일한 대응에 보조를 맞추고 있는 셈"이라고 힐난했다.

제주탈핵도민행동은 이에 따라 "제주도정은 지금이라도 (라돈침대) 현황 파악과 분석은 물론, 의심제품의 문의에도 철저히 답할 수 있어야 한다"며 "도민들이 신고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만큼 제주도가 직접 피해신고를 접수해 이를 원자력안전위원회에 전달, 도민의 신고 편의를 확대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와 함께 "전담 대책기구를 구성, 제대로 된 대응에 나서야 한다"며 "도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것이 제주도가 해야 할 최우선 업무로 도정이 제대로 된 역할을 다 해 줄 것을 요구한다"고 피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