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봄철 독성야생식물 주의하기
봄철 독성야생식물 주의하기
  • 미디어제주
  • 승인 2018.04.23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최윤석 동부소방서 남원119센터 지방소방사
최윤석 동부소방서 남원119센터 지방소방사
최윤석 동부소방서 남원119센터 지방소방사

봄철 야산이나 등산로 주변에 자생하는 야생식품류를 산나물로 오인하고 섭취하여 잦은 식중독사고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봄철 독성야생식물에 의한 식중독은 요즘같은 4~5월의 시기에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몸을 지키기위해 지금부터 봄철 독성야생식물 주의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독성야생식물, 봄철식물류 정확히 알기

- 대부분의 사람들은 독초와 산나물의 구별이 쉽지 않기 때문에 산에서 직접 산나물을 채취하는 것을 자제해야 합니다. 식용이 가능한 산나물 중 고사리, 두릅, 다래순 같은 식물안에는 고유의 독성분을 미량 함유하고 있어 끓는물에 반드시 데쳐서 요리를 해야합니다. 특이 원추리에는 성장할수록 ‘콜히친’이라는 물질이 많아져 독성이 강해지므로 어린순만 채취해 끓는 물에 데쳐서 섭취해야 합니다.

◎ 산나물로 인한 식중독

- 독버섯과 식용버섯은 전문가가 아니고는 구별하기 어려우므로 채취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시금치로 오인하는 박새풀과 산마늘로 오인하는 여로 등도 구토,실신,마비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 독성 물질을 함유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고, 자리공(장록나무)의 뿌리 또한 더덕, 우엉뿌리 등으로 오인할 수 있어 채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 올바른 산나물 섭취방법

- 산나물은 가급적 경험자가 아닌 개인이 채취하여 섭취하지 않습니다.

- 산나물 채취시, 반드시 경험이 있는 사람과 동행하여 산나물에 대한 지식을 충분히 익히고 필요한 양만큼만 채취합니다.

- 산나물 닮은 독초를 식용으로 오인할 수 있으므로 확실하지 않은 것은 채취하지 않습니다.

- 산나물은 고유의 독성분을 미량 함유하고 있어 반드시 끓는 물에 충분히 익혀서 독성분을 제거한 후 섭취합니다.

- 산나물은 성장할수록 독성분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어린순을 채취합니다.

- 식용가능한 봄철 식물의 경우에도 야생 동믈의 분변 등에 오염될 수 있어 수돗물에 여려차례 잘 씻어 섭취하여야 합니다.

제철 봄나물은 겨우내 지친 심신에 활력을 주는 대표적인 건강식입니다. 하지만, 잘못 섭취할 경우 식중독을 유발하고 우리몸에 몹시 안좋다고 하니, 봄나물을 안전하게 섭취하여 건강관리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