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49 (금)
"美 군사기지화-공군부대 전혀 사실무근"
"美 군사기지화-공군부대 전혀 사실무근"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7.23 15: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찬 전 국무총리, 23일 "사실만 갖고 발전적 논의해야"
우리당 주최, '세계인류국가, 위대한 대한민국' 초청강연

제주 해군기지 건설은 필요하다고 밝힌 그는 "어느 지역이든지 국가에 필요한 시설은 있어야 한다"며 "제주가 평화의 섬이어서 군사기지가 건설되서는 안된다는 것은 말이 안된다. 한반도가 평화체제로 간다고 해서 한반도에 군사기지가 없을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그는 "군에 대한 성격이 달라져야지, 군사기지가 없어서는 안된다"며 "군사기지 건설에 따른 문제는 보상이나 보완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이와 함께 제주특별자치도의 헌법적 지위보장을 위한 헌법 개정에 대해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제주도 전역면세화나 법인세 감면 등은 헌법 개정 없이도 가능한 사항으로 '1국 2체제'로 가지 않는 이상 헌법 개정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이 전 총리는 제2공항 건설여부와 관련해 "제주국제자유도시 추진으로 항공수요가 늘어날 것이 분명하기 때문에 제주공항 확충 등이 필요하며 시기 등의 문제일 뿐 제2공항 신설도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는 국무총리 재임 당시 제주와의 특별한 인연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평화를 실현하는 것만이 제주 4.3의 아픔을 치유하는 것이라고 밝힌 그는 "4.3 명예회복 위원장을 맡을 당시 수형자 명예회복 대상자로 지정토록 처리했다"며 "또한,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진도가 나가지 않을 때 국제자유도시특별법을 만들어 집행하기도 했다"도 밝혔다.

그는 "국무총리 재직 때 제주특별자치도 만들어서 행정자치부 관할을 받지 않고 총리 직속의 큰 행정구조개편을 이뤘으며, 지난해 출범한 제주특별자치도는 올해까지 준비단계를 거쳐 향후 2~3년후 훨씬 자율적인 모습을 갖게 되고 많은 권한이 이양될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한편, 이해찬 전 총리는 이날 오전 11시 30분 제주 4.3평화공원을 방문해 참배했으며, 이날 오후 3시부터 '세계인류국가, 위대한 대한민국'이라는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