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0:33 (금)
해군기지, 도의원 무기명 투표 제안
해군기지, 도의원 무기명 투표 제안
  • 문상식 기자
  • 승인 2007.06.20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미자 의원 5분 발언…"도의회 해군기지 공식입장 밝힐 때"

제주도의회 김미자 의원은 20일 제주 해군기지 문제와 관련 제주도의원 무기명 투표를 제안해 귀추가 주목된다.

김미자 의원은 이날 오후 2시 열린 제240회 제1차 정례회에 앞서 배포한 5분 발언 자료를 통해 "강정주민과 도민들의 갈등을 봉할할 구체적인 방안이 무엇인가를 머리를 맞대어 해결해 나가기 위해 의원들이 주민들과의 대화를 통한 여론을 수렴한 후 도의회의 해군기지 찬반과 관련된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할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제안했다.

김 의원은 "이제 제주징겨 최대의 현안인 해군기지 건설을 놓고 찬반양론이 비등한 가운데 도민 대의기관인 의회가 찬성하든 반대하든 의견을 통일해 의회총의로 집행부에 찬성 또는 반대 권고안을 내는 것이 바람직 하다는게 도민들의 중론"이라며 제안이유를 설명했다.

김 의원은 "하지만 읭회는 특위에서 조차 위원들간에 이견이 많아 조율해보지도 못했지만, 특히 상당수 의원들은 찬반을 주장하는 시민단체나 특정집단 및 지역주민의 눈치를 고려 개인적으로도 찬성 반대 의사표명까지 꺼리고 있는 실정"이라며 "의회가 거센지역 현안의 폭풍우 중심에 서서 능동적으로 해결하기 보다는 이를 회피하고 비껴 나감으로써 비판과 욕을 당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깔려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 의원은 "도민을 대표하는 의원들부터 찬반문제를 무기명 투표를 통해 의사표시를 해 쟁점이 되고 있는 현안문제를 조정과 타협으로 이끌어내고 민주적이고 합법적이며 평화적인 방법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ㅣ.

김 의원은 "문제를 표면적으로만 보는 것이 아니라 그 배후에 있는 역사, 정치, 경제, 문화 등의 여러측면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대립되는 가치갈등을 다양한 부문에서 거시적으로 통찰해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