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49 (금)
“해군기지는 분열·반목의 씨앗”
“해군기지는 분열·반목의 씨앗”
  • 미디어제주
  • 승인 2007.05.23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귀포시군사기지 반대위 발족, 본격 투쟁 돌입
현애자 의원, “반대 국회의원과 연계해 나갈것”
서귀포시 군사기지반대대책위원회(위원장 허태준, 이하 서귀포시 반대위)가 23일 오전 서귀포시청 제1청사 앞에서 출범식을 갖고, 해군기지 철회를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했다.

이날 서귀포시 반대위는 기자회견을 통해 국방부와 해군본부는 군사기지 관련 모든 정보를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또한 이들은 △군사기지 반대 서귀포지역 1만인 선언운동 조직 △지역주민 설명회 △군사기지 반대 선전활동 △군사기지 철회 및 평화대행진 참여 등 향후 계획을 밝혔다.

서귀포시 반대위는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평화로운 서귀포시가 군사요새화가 위기에 처해 있다”며 “검증되지도 않은 여론조사로 서귀포시에 군사기지 유치를 결정한 것은 지역주민의 갈등을 해소하고 비전을 제시한 것이 서귀포시민들의 희망을 빼앗아 버린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마을 공동체를 훼손하는 군사기지가 서귀포시의 미래가 될 수 없음을 분명히 밝히며 서귀포시 군사기지 반대대책위는 서귀포시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군사기지 철회투쟁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며 “김태환 도지사는 당장 서귀포시에 군사기지 추진계획을 중단하고, 시민에 목소리를 들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반대위는 “도의회의 중재안마저 무시하고 독단적으로 여론조사를 강행·발표함에 따라 지금 제주도는 엄청난 혼란에 빠졌다”며 “김태환 지사는 군사기지가 평화를 지키는 힘이 아니라 제주 전역에 걸쳐 분열과 반목을 일으키는 분쟁의 씨앗임을 알고 잘못된 결정에 대한 사과와 함께 군사기지 추진 계획을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반대위는 국방부와 해군본부에 대해서도 “국책사업이라는 명분으로 명확한 원칙과 구체적인 계획을 제시하지도 않은 채 추진하고 있는 해군기지 계획을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또헌 노무현 대통령에게도 “한미 FTA로 감귤을 비롯한 1차산업을 벼랑끝으로 내몰고, 군사기지로 제주를 분열과 혼란으로 빠뜨린 중심의 최종 책임자가 바로 노 대통령”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민주노동당 현애자 국회의원은 “앞으로 해군기지를 반대하는 국회의원들과 연계해 국회내에서 반대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천명했다.

한편 최근 구성된 강정반대대책위는 현재 참관단체로만 참여하고 있으며 향후 내부조율을 거쳐 서귀포시반대위에 동참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다음은 참여단체 현황.
△현애자 국회의원  △서귀포시농민회 △서귀포시여성농민회 △서귀포시민연대 △탐라자치연대 △안덕면 해군기지반대 대책위 △신례2리 해군기지 반대 대책위 △전교조 서귀포지부 △대정농협노조 △성산농협노조 △전국수협노조 서귀포지부 △민주노동당 서귀포시위원회.

<서귀포 신문 / 강승남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