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저상버스 확대로 장애인이동권 보장해야”
“저상버스 확대로 장애인이동권 보장해야”
  • 조형근 기자
  • 승인 2005.04.27 17: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 정책토론회 '장애인 정책의 현황과 과제' 개최

국회의원 현애자 의원과 민주노동당 제주도당은 27일 오후 2시 제주시 탐라장애인종합복지관에서 '장애인정책의 현황과 과제, 저상버스 도입 방안'이라는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토론회는 신행철 제주대 사회학과 명예교수의 진행으로 △오성진 제주DPI교육위원장 △고관철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김흥수 제주도청 사회복지 과장 △김수철 현애자의원 보좌관이 주제발표를 했다.

또 △고현주 제주지체장애인협회 사무처장 △이정훈 제주참여환경연대 사회복지위원장 △강성우 제주도 사회복지행정연구회 대표 △남시영 평화의 마을 원장 △남진영 제주대 행정학과 교수 △고성환 민주노동당 제주도당 지방자치위원장이 지정토론을 벌였다.

이날 정책토론회에선 장애인관련 단체 등 관계자들이 참여해 제주 장애인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와 과제를 도출해 내고, '교통약자 이동편의증진법' 제정에 따른 지역 장애인 교통 환경 개선방안 등 구체적인 대안을 모색했다.

다음은 주제발표 요지.

▲제주도 장애인 정책의 현황과 과제(오성진 제주DPI 교육위원장)

과거 경제성장 제일주의에 치중한 중앙집권적 정부는 지역주민의 복지문제에 무관심했고 획일적인 복지정책을 시행했지만, 장애인복지사업이 지방으로 이양되면서 지역적 욕구에 부합한 문제해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그러나 제주지역의 재정자립도가 시도별 평균 57.2%보다 훨씬 못 미치는 34.7%로 취약하고, 장애인복지사업 수행에 따른 전문 인력도 부족하며, 제주도가 체계적이고 구체적인 장애인복지정책을 수립.집행해 본 경험이 없는 등 많은 문제가 있다.

특히 장애인단체들이 취약한 재정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은 장애인복지사업이 자칫 위축되거나 선심성 사업을 우선 추진하는 등 왜곡될 수 있다.

게다가 지방자치단체의 경험과 준비가 부족하고, 장애인관련 시설이 제주시와 북제주군에 집중되어 있는 등 지역적으로 편중되어 있는 현 상황은 앞으로 재정자립도, 자치단체장의 의지에 따라 지역차가 더욱 심해질 우려가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대상자의 기본적 생활과 관련한 사업은 국고보조로 남기는 등 지방이양 사업을 단계적이고 순차적으로 이양하고 △민간부분의 사회복지투자에 대해 정부가 지속적으로 지원해야 하며 △지방자치단체는 하루빨리 제주지역 실정에 맞는 중.장기적 장애인복지발전계획을 수립해야 할 것이다.

또 △장애인복지서비스를 담당할 전담기구를 설치하고 전문가를 배치하며 △제주지역내 복지시설을 재배치하는 등 지역간 균등한 지원이 필요하다.

특히 장애인고용문제에 대해 중증장애인 고용촉진을 위한 제도적 장치의 마련과 함께, 장애인단체의 역량강화를 통한 올바른 사업진행을 위해 단체들의 단결과 정치세력화가 요구된다.

▲제주도 장애인정책의 현황과 과제(김홍수 제주도청 사회복지과장)

최근 장애인구가 증가하고 장애인들의 자립생활의지가 강해지면서 장애인 문제는 사회적.환경적 문제로 인식되고, 장애인들의 실질적요구에 부응하는 다각적인 정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그래서 장애인들의 요구에 빠르게 응할 수 있는 복지사업의 지방이양에 동의하지만, 성급한 지방이양은 많은 문제를 야기할 수밖에 없다.

우선 장애인문제를 살펴보면 △중증장애인에게 지원되는 금액이 월 6만원정도로 장애인 생활이 매우 불안정하고 △장애발생 초기 응급진료와 조기재활 등의 체계적인 의료체계가 확립돼 있지 않으며 △여성장애인의 임신.출산.육아.가사활동 등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또 장애인시설의 수요공급도 불균형하고 장애인 편의시설도 매우 미비한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소득 장애인의 기초생활급여 수급대상 범위를 확대하는 등 특성을 감안해 지원을 강화하고 △장애인시설 및 지역사회 서비스 개선 등을 제시했다.

▲장애인이동권 보장을 위한 저상버스도입 방안(고관철 제주장애인자립생활센터 소장)

현재 버스의 운행현황을 보면 노선별 1대가 배차돼 회차시간이 지나치게 길기 때문에 저상버스 밖에 탈수 없는 장애인들은 한대를 놓치면 최소 140분이상 기다려야 한다.

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정류소의 점자블럭은 전혀 설치돼 있지 않았으며 음성안내 시스템도 갖춰있지 못해 시각장애인은 활동보조인 없이는 전혀 이용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따라 현 예산으로 저상버스의 도입대수를 2배 가까이 확대시키는 방안이 모색돼야 한다. 또 저상버스 유지시 발생하는 추가유지비를 국비와 지방비, 사업자로 나누어 분배함으로써 저상버스 보유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와함께 차도에 대한 전면 재조사와 개선, 교통약자에게 편리한 이용시설이 될 수 있도록 이동편의시설에 대한 전면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