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유승민 “제주를 동아시아 문화관광 허브로 발전시키겠다”
유승민 “제주를 동아시아 문화관광 허브로 발전시키겠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5.01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제주 방문 4.3평화공원 참배 … “4.3 정명, 새 정부 피할 수 없는 문제”
1일 4.3평화공원을 방문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4.3 영령들 앞에서 분향을 하고 있다. ⓒ 미디어제주

 

공식 선거일을 일주일 가량 앞두고 제주를 방문한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제주를 동아시아의 문화관광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공약을 내놨다.

 

1일 오전 제주공항에 도착, 원희룡 지사와 면담을 가진 유승민 후보는 4.3평화공원을 찾아 헌화와 분향을 하고 참배한 뒤 유족회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국가 차원의 4.3 배‧보상 문제에 대해 “국가의 범죄행위로 드러나는 경우 당연히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다만 개별적으로 재판을 통해 배상과 보상을 받도록 하는 것보다 국회와 협의를 통해 특별법을 제정, 매듭을 짓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희생자 신고를 상설화하는 데 대해서도 반드시 특별법 개정이 필요하다고 강조한 그는 다만 미 군정 당시 벌어진 4.3에 대해 미국의 책임을 묻는 데 대해서는 “정부 수립 이전의 일로 1954년까지 7년 동안 여러 차례 양태가 변했을 수 있기 때문에 미국의 책임 문제를 함부로 거론하는 것은 조심스럽다”며 즉답을 피했다.

 

유족들과 간담회 직후 가진 제주공약 발표 기자회견에서는 제주를 동아시아 문화 관광의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는 “역사적인 아픔과 갈등을 치유하고 글로벌 수준의 지방분권 모델을 구축해 평화와 화합의 특별자치도를 만들겠다”면서 그동안 지역간 형평성 논리에 막혀 있는 면세특례제도 확대와 재정 지원 확대 등 핵심적인 특례를 국가 차원에서 보장해 특별자치도 완성을 앞당기겠다고 약속했다.

 

또 그는 강정마을 구상권 철회, 4.3 배‧보상을 위한 특별법 제정 및 4.3특별법 개정과 함께 제2공항을 조기에 개항시켜 제주를 차별화된 문화관광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구상을 거듭 강조했다.

 

송전선과 배전선 지중화를 추진, 제주 본래의 경관을 복원해 제주를 세계적인 환경도시로 키우고 제주 실정에 맞는 하수 처리 계획을 마련, 하수처리장을 확충하고 하수관거 미비 등 문제에 대해 국가 차원의 지원을 대폭 확대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농수산물 해상운송물류비 지원과 전기차 특구 지정을 통해 제도적 뒷받침을 강화해 신재생 에너지 미래형 도시를 앞당기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4.3 70주년을 앞두고 4.3의 명칭을 바로 세우는 문제에 대한 생각을 묻는 질문에 그는 “신고를 상설화하고 배보상 특별법을 제정하는 과정에서 당연히 그 명칭 문제가 제기될 거다”라면서도 “법을 만들려면 명칭에 관한 게 당연히 있어야 하는데 개인적인 견해를 밝히는 것보다 역사 속에서 이름을 찾을 수 있도록 법 제정 과정에서 노력하겠다. 새 정부가 출범하면 피해 갈 수 없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이와 함께 안종범 전 수석에게 인사 청탁 논란이 제기된 일부 언론의 보도에 대해서는 “내정자가 있는지 없는지 물어봤을 뿐 불법적인 인사 청탁은 없었다”고 반박했다.

 

특히 그는 “선거를 8일 앞두고 검찰이 필요하다면 수사하면 될 문제를 언론에 흘려 기사를 쓰도록 한 것은 명백한 정치 공작”이라고 불쾌한 심경을 토로하기도 했다.

 

1일 오전 제주를 찾은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가 원희룡 지사와 면담을 가진 뒤 공항 의전실을 나서고 있다. ⓒ 미디어제주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