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6:49 (금)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4.3 실체적 진실 외면”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 4.3 실체적 진실 외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7.01.3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창일·오영훈·위성곤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 앞장서겠다” 다짐
왼쪽부터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국회의원. ⓒ 미디어제주

교육부가 31일 국정 역사교과서 최종본과 검정교과서 편찬‧집필 기준을 공개한 데 대해 제주 지역 국회의원 3명이 일제히 강도 높게 비판하고 나섰다.

당초 현장 검토본에서 문제가 됐던 내용 대부분이 수정되지 않은 채 본문 내용이 그대로 기술하면서 일부 부연 설명만 각주로 추가하는 데 그치는 등 급조됐다는 것이다.

강창일, 오영훈, 위성곤 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공동 성명을 내고 특히 “제주 4.3 사건의 발생 배경과 원인이 그대로이며 공산 세력에 의한 무장폭동이라는 권위주의 시절의 시각이 그대로 서술됐다”고 지적했다.

더구나 제주 4.3 사건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부여하지 않은 채 각주로 추가된 부분에서도 제주 4.3 사건의 진상 규명이 이뤄지지 않는 배경에 대해 ‘남북한 대치 상황’이라는 애매모호한 표현으로 얼버무리고 있다는 부분과 함께 희생자 규모에 대해서도 4.3 평화공원에 위폐가 안치된 1만4000여명으로만 기술, 사건 규모를 의도적으로 축소했다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강 의원 등은 “도민사회와 지역 국회의원 3인의 문제 제기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수정 보완 없이 최종본을 공개하는 것은 제주 4.3사건이 국가 공권력에 의해 발생했으며 수만명의 민간인이 희생됐다는 실체적 진실을 외면하는 것”이라며 “도민과 유가족에 대한 정부와 국가의 책임을 망각하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이들은 “헌법재판소의 탄핵 결정 이후 2개월 뒤면 차기 대통령에 의해 무효화될 정책을 굳이 강행하는 이유를 알 수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에게 더 이상 나라를 망치지 말 것을, 황교안 권한대행에게는 관리자로서 최소한의 역할에만 머무를 것을, 교육부 장관에게 새로 들어설 정부가 교육정책을 결정하도록 넘길 것을 권고했다.

특히 이들은 “도민들이 힘겹게 지켜온 제주의 역사를 대한민국의 아이들이 공부하게 될 역사교과서에 오롯이 그 뜻을 담아 복원할 수 있는 방법은 공개된 국정 역사교과사를 폐기하고 검정교과서 편찬기준과 집필기준을 수정하는 것밖에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와 함께 이들은 “제주 4.3 사건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 노력해온 국회의원으로서 우리 아이들이 올바른 역사를 배울 수 있도록 교육과정 및 역사 교육의 정상화와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에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