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지하수 연구소 설치, 적극적 검토"
"지하수 연구소 설치, 적극적 검토"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12.18 11:28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환 제주지사 18일 제주도의회 도정질문 답변

김태환 제주지사는 18일 제주시 구도심권 재개발과 관련해 "지역주민과의 동의와 합의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오전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 답변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광역도시계획 진행과정에서 현재 제시하고 있는 내용을 요약해서 발표한 것이기 때문에, 지금은 원론적 내용을 벗어날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들의 의사, 추진주체의 견실성이라고 생각한다"며 "따라서 앞으로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주택공사를 파트너로 선정한 것이고, 앞으로 주택공사로 하여금 용역을 하도록 하겠다. 내년 용역비를 확보하지 못했는데, 주택공사와 50 대 50 비율로 용역비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용역의 추진과정에서 지역주민과의 대화를 수시로 해 나가겠다"며 "가장 중요한 것은 지역주민의 동의, 그리고 합의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호접란 사업, 내년 정상화"

호접란 대미수출사업과 관련해서는 "내년에 정상화시켜, 2008년부터는 수익이 발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청년실업 해소대책과 관련해서는 "민자유치를 통해 일자리를 많이 만들어나간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고 말했다.

#"비상품 감귤 수매가 인상, 현 시점서 적절치 않다"

이어 비상품감귤 수매가를 kg당 50원 인상하는 문제와 관련해서는 "지금 비상품 감귤의 수매가 전체 물량의 50% 이상 이뤄지고 있는데, 지난해보다도 오히려 가공수매가 많이 되고 있다"며 "지금 시점에서 이 문제를 다시 거론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해마다 되풀이되는 문제인 만큼 앞으로 검토를 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교통불편, 송구스럽게 생각...그러나 학교측도 문제"

학생들의 통학버스 불편문제와 관련해, 김 지사는 "이 점에 대해서는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김 지사는 "그러나 버스만 안온다고 탓하는 것은 받아들이겠지만, 사실 학교도 적정히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며 "예를들어 어느 학교는 도남동에 있었지 않느냐. 그 학교가 지금은 다른데로 가서 교통에 어려움이 나타난 것 아니냐"고 학교이설문제를 꼬집었다.

#"감사위원회 직무 독립성 훼손되는 것 아니다"

감사위원회의 직무독립 문제에 대해, 김 지사는 "대한민국 헌정사상 특별법에 의해 처음으로 제주에 설치됐다"며 "초기이기 때문에 생각하기에 따라서 많은 의견을 제시할 수는 있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지금은 법 체제하에 의해 움직일 수밖에 없다"며 "감사위원회가 도지사 소속에 있다고 하더라도, 직무의 독립성은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것이 훼손되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이 부분과 관련해 별도 답변에 나선 신행철 감사위원장은 교육청에 대한 대행감사와 관련해, "교육감은 소속 기관에 대한 복무감독권을 여전히 갖고 있기 때문에 통솔력에 문제가 되는 것은 아니다"고 답변했다.

신 위원장은 감사결과 처분권에 대해서도, "관련 조례에 따라 징계 및 문책요구에 대해서는 감사위원회 사항으로 돼 있어 이를 대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감사 규정을 개정하는 것과 관련해서는 "현행 규정을 1-2년 수행해보고, 문제점이 나타나면 감사규정을 개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하수 연구소 설치, 적극적 검토"

지하수연구소 설치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김병립 의원의 질문에 대해, "하와이의 경우 하와이대학에 연구소를 설립해 운영하고 있고, 주정부에서 연구소에 대한 지원을 하고 있다"며 "앞으로 이러한 제도를 적극적으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학부모 2006-12-18 13:40:26
버스 탓도있지만 학교측도 문제 ????


야 돌이야,,,,재판받다보니 정신이 어디가시니..



ㅋㅋㅋ 아이들을 낳고 학교에 보낸 부모가 문제라고 우기지
아이를 안나면 아무문제없다??

학부모 2006-12-18 13:39:51
버스 탓도있지만 학교측도 문제 ????


야 돌이야,,,,재판받다보니 정신이 어디가시니..



ㅋㅋㅋ 아이들을 낳고 학교에 보낸 부모가 문제라고 우기지
아이를 안나면 아무문제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