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꼭두각시 대통령 처벌 받는 날까지 투쟁할 것”
“꼭두각시 대통령 처벌 받는 날까지 투쟁할 것”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6.11.17 13: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3개 시민단체 모인 ‘박근혜 정권 퇴진 제주행동’ 17일 출범
17일 오전 관덕정 앞에서 '박근혜 정권 퇴진 제주행동'이 출범식을 가졌다. ⓒ미디어제주

제주에서도 박근혜 정권 퇴진을 촉구하는 시민사회가 뭉쳤다.

'박근혜 정권 퇴진 제주행동'(이하 제주행동)은 17일 오전 11시 관덕정 앞에서 출범 및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전국농민회총연맹제주도연맹, 천주교제주교구정의구현사제단, 진실과정의를위한제주교수네트워크, 제주참여환경연대 등 농민, 노동계, 학계, 종교계에서 103개 단체가 참여했다.

제주행동은 전국 규모 '박근혜 정권 퇴진 비상국민행동'에 가입해 △박근혜 정권 퇴진 △박근혜 게이트 진상규명 및 관련자 엄중 처벌 △민주주의 회복과 새로운 사회 건설을 위해 활동할 방침이다.

시국선언 발표에 앞서 상임대표 단체가 제주행동의 결성 배경을 설명했다.

정의구현사제단 임문철 시몬 신부는 "꼭두각시에 불과한 박근혜 대통령이 감히 '헌법 수호'를 거론하며 자리에서 내려오지 않고 있다"며 "헌법이 국민을 위해서 존재한다는 것을 깨닫고 헌법 정신에 따라 하야하라"고 촉구했다.

또 "(제주행동은) 헌법 정신이 명백히 실현되는 그날까지 열심히 투쟁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제주대학교 강봉수 교수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정을 제대로 운영할 수 있다고 착각하고 있다"며 "민심이라는 성난 파도가 배를 뒤엎어버릴 것"이라고 외쳤다.
 
제주행동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국정 최고책임자인 대통령이 국가의 운명을 일개인에게 넘기고 자신의 권력을 사유화한 행위는 헌법유린"이라 규정하고, "명백한 범죄자에게 2선으로 후퇴하라는 수습책은 해답이 될 수 없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즉각 퇴진하고 범죄 행위에 상응하는 처벌을 받아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제주행동은 추후 제주도민 촛불집회 주최를 담당하고, SNS 및 읍면지역 대도민 홍보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