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 개선 후, 불편한건 여전한데요?”
“제도 개선 후, 불편한건 여전한데요?”
  • 이다영 기자
  • 승인 2016.10.24 16:53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디를 가보난] 제주공항 렌터카하우스 운영 중단 시행 2달 째…교통난 더욱 더 심화(?)

제주특별자치도를 비롯한 행정은 잘못된 것을 바로잡겠다며 정책을 내놓곤 한다. 제대로 되고 있을까. 제주도는 한창 개발중이어서 아파하는 곳도 많다. <미디어제주>가 현장 취재를 강화하기 위해 발로 뛰는 보도 섹션 '이디를 가보난'을 마련했다. 현장 취재는 조수진, 이다영 두 기자가 직접 나선다. '이디'는 ‘여기’를, '가보난'은 '가보니까'를 뜻하는 제주어로, 현장을 가보니까 어땠는지를 담게 된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도 기다린다. [편집자주]

제주국제공항 1층 도착 게이트에 렌터카 이용객들을 태우려는 렌터카 셔틀버스들로 혼잡하다.ⓒ 미디어제주

지난 9월 1일 전면적으로 제주공항 주자장 내 렌터카 하우스 운영이 중단 된지 2달이 지나가고 있지만 기대했던 교통난 해결은 보기 어렵다.

기존 렌터카 하우스 운영 시기에는 반납을 위해 불가피하게 출‧도착 게이트를 통과해 주차장으로 들어가야 했기에 게이트에는 사람 반, 자동차 반(?), 어쩌면 자동차가 게이트를 점령하고 있던 때가 많아 불만이 많았었다.

제주특별자치도와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가 생각해 낸 해결책은 ‘게이트를 오가는 렌터카들의 통행을 줄이면 불편이 해소되지 않을까’로 공항 주차장 내 렌터카 하우스 운영을 중단 시켰다.

지난 9월 1일부터 제주공항 주차장 내 렌터카 하우스 운영이 중단되고 기존 렌터카 주차장으로 사용되던 구역의 일부를 렌터카 하우스를 사용했던 렌터카들의 셔틀버스 이용 자리로 만들어 렌터카 이용객들을 차고지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시행 중에 있다.

여기서 문제점이 생기는데 위에서 설명한 방식에 모든 렌터카 셔틀버스가 해당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즉 일부 소형 렌터카 업체들만이 기존 렌터카 주차장에서 셔틀버스를 이용해 승객들을 태우고 있었다.

제주국제공항 1층 도착 게이트에 렌터카 이용객들을 태우려는 렌터카 셔틀버스들로 혼잡하다.ⓒ 미디어제주

그럼 나머지는? 대형 렌터카 셔틀버스를 포함해 여럿 렌터카 통합 셔틀버스는 게이트로 들어가 승객들을 태우고 있다. 처음 렌터카 하우스 운영 중단에 게이트 내 혼잡한 교통난이 해소될 것이라는 긍정적 반응과는 반대의 상황이 펼쳐지고 있는 것이다.

교통 혼잡 해결은 물론, 공항 주차장 내 주차 공간 확보 또한 어려운 것이 지금 현 상황이다. 주차장 절반가량을 차지하고 있던 렌터카 업체 80여 곳이 빠져 나가 주차공간이 확보될 것이라 기대했고, 출‧도착 게이트 내 혼잡했던 교통난이 해결 될 것이라 기대했을 것이다.

현재 출‧도착 게이트에는 대형 렌트카와 중소형 렌터카들의 셔틀버스 행렬로 기존 차량들이 오도가도 못하고 있다.

게이트를 오가는 렌터카들의 비중은 낮아졌을 것이다. 하지만 개인 렌터카들이 짐을 싣기 위해 게이트 앞을 점령하는가 하면 1층 4‧5번 게이트 앞에는 렌터카 이용객들을 태우려는 렌터카 셔틀버스들로 인산인해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렌터카 셔틀버스는 대부분 배차간격이 8분 내외, 10분도 안되게 출‧도착 게이트로 오가는 대형 렌터카 셔틀버스들은 게이트를 지나는 자동차와 시내버스들의 운행을 방해하고 있는 것이다.

기존 렌터카 주차장으로 사용돼왔던 구역에 개선공사가 2달째 한창 진행 중이다.ⓒ 미디어제주

한국공항공사 제주지역본부는 9월 1일 이후부터 공항 주차장 내 기존 렌터카 주차구역에 대해 개선공사를 시행 10월 말 공사완료를 예정하고 있다며, 공사가 완료되면 셔틀버스 공간 108면과 일반 주차 공간 400여 면이 추가 확보돼 게이트 내 셔틀버스 혼잡 문제가 해결될 것으로 말했다.

게이트는 작고 이용객은 늘어가고 있는 현 제주관광의 과부하가 현실이 되어가고 있는 지점에서 제주공항 내 주차장 개선공사 이후 지속되고 있는 교통 혼잡은 해결 될 수 있을까.

<이다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붕붕 2016-10-24 18:42:29
이디를 가보난! 앞으로 기대하겠습니다!

이게 현실~/ 2016-10-24 18:01:08
관광 1번지의 공항이 이렇다면 누구도 비웃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