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천연기념물 주상절리대를 부영 앞마당으로 내줄 수 없다”
“천연기념물 주상절리대를 부영 앞마당으로 내줄 수 없다”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6.10.18 13: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영호텔 개발사업 반대대책위 “부영의 경관 독식, 지역 경제에 전혀 도움 안돼”
부영호텔 개발사업 반대대책위원회가 경관 사유화 논란이 일고 있는 부영호텔 개발 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 제주특별자치도의회

경관 사유화 논란이 일고 있는 부영호텔 개발사업에 대해 서귀포시 중문 대포동을 비롯한 인근 4개 마을 주민들이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며 들고 일어섰다.

부영호텔 개발사업 반대대책위원회는 18일 오후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사업의 원점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반대대책위는 이날 회견에서 “천연기념물 제443호로 지정돼 있는 중문‧대포 해안 주상절리대를 사기업에 독점시킬 수 없다는 결연한 의지를 보여주고자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혔다.

뛰어난 경관은 물론 현무암 용암이 굳어질 때 일어나는 지질 현상과 그 후의 해식 작용에 의한 해안지형 발달 과정을 연구, 관찰할 수 있는 중요한 지질자원으로서 학술적 가치가 높은 이 곳에 호텔을 짓는다면 후손들에게 큰 죄를 짓는 일이 될 것이라는 이유 때문이다.

이에 반대대책위는 “경관 사유화 논란이 일고 있는 중문관광단지 내 부영호텔 건설 계획에 따른 행정절차를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계획 자체를 철회해줄 것을 강력 요청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자신들의 요구가 관철되지 않는다면 물리적 수단을 강구할 수밖에 없다면서 중문, 대포 마을 뿐만 아니라 인근 하원, 회수마을 주민들까지 적극 동참할 것임을 천명하기도 했다.

회견문을 통해 이들은 “우리는 38년 전 중문관광단지 건설 당시 빼앗기다시피 헐값에 토지를 매각해야 했던 아픔을 간직하고 있다”면서 “그나마 관광단지가 건설되면 지역 경제에 큰 도움이 되고 자녀들의 취업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생각에 울며 겨자먹기 식으로 땅을 내놓았지만 시대 상황이 예전과 다른 지금, 부영호텔의 경관 독식은 제주 관광에도 지역 경제에도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중문‧대포 해안 주상절리대는 현재 모습 그대로 보존하는 것이 마땅하며 부영호텔 건설 사업은 원점 재검토해 사업 자체를 폐기시켜야 한다”면서 부영호텔이 당초 20m(5층) 이하로 정해놓은 환경영향평가 협의 내용이 아닌 35m(9층)으로 변경 승인된 절차는 반드시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호텔 일부 구역을 개방해 주상절리대 경관을 개방하겠다는 도와 부영간의 경관협정서에 대해서도 이들은 “호텔 매각이나 사업자 변경 등을 통해 경관협정 승계 신고를 하지 않으면 휴지조각이 되는 제도적 허점을 갖고 있다”면서 경관 협정을 통한 경관 보호는 불가능하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반대대책위의 허종태 공동위원장은 질의 답변 중 “주상절리대가 부영의 앞 마당이 되는 꼴을 두고 볼 수 없다”면서 자신들의 요구가 당초 환경영향평가대로 호텔을 짓는 것이 아닌 사업의 원점 재검토라는 점을 재차 강조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