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심의위는 ‘구색 맞추기’
오라관광단지 환경영향평가 심의위는 ‘구색 맞추기’
  • 조수진 기자
  • 승인 2016.10.14 20:5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토회의 거치니 ‘보완 사항’이 ‘권고 사항’으로 탈바꿈해
지난 14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심의보완서를 검토하는 회의가 열렸다. ⓒ미디어제주

오라관광단지 개발사업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회(이하 심의위)가 개발사업자를 위한 구색 맞추기에 불과하다는 논란이 사실로 확인됐다.

지난달 21일 심의위는 오라관광단지 사업자 측이 일부 사항을 이행하는 조건으로 환경영향평가 보고서를 통과(‘조건부 동의’)시킨 바 있다.

하지만 14일 열린 검토 회의에선 사업자가 당당하게 '조건부 사항'에 대해 미반영 의지를 피력하고 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심지어 일부 조건은 '권고 사항'으로 넘어가 사업자가 반드시 이행해야 할 부담(조건)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는 여지(권고)까지 생겼다.

위원회에게 제공된 사업자의 심의보완서를 입수해 살펴본 결과, 사업자가 지적사항 일부를 ‘대놓고’ 미반영하려는 계획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표 사례로, “신규 추가 부지 내 콘도시설을 제척(배제)하라”는 지적 사항에 대해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복합리조트를 건설할 수 있다”고, “지하수 수질을 최근 (기준으로) 재조사하라”는 사항에 대해 “(기존) 오수발생량 산정에 문제가 없다”는 식으로 미반영 의사를 밝혔다.

<미디어제주>가 입수한 심의보완서. 추가부지내 콘도시설을 제척하라는 사항에 대해 사업자는 "쾌적하고 친환경적인 복합리조트를 건설할 수 있다"며 건설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미디어제주
심의보완서에 따르면 심의위가 이행하라고 결정했던 지하수 수질 및 오수발생량 재조사는 없을 계획이다. ⓒ미디어제주

일부 반영 사항 중에서도 사실상 미반영하겠다는 내용이 다수 있었다.

열안지 오름 및 한천 부근을 보전 지역으로 지정하라는 사항에 대해서 “해당 지역에 배치되는 시설은 관광단지의 핵심시설이어서 배제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매우 곤란”하다며 당초 계획대로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관광단지 핵심시설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의지도 눈에 띄었다. ⓒ미디어제주

심의위원회 중 시민환경단체 소속 김미정(제주참여환경연대), 김정순(곶자왈사람들), 이영웅(제주환경운동연합) 위원은 전날 13일 “개최 반대하라”는 공동성명서를 내고 이날 회의에 불참했다.

회의실 문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이영웅 사무국장은 “오늘 회의를 통해 심의보완서에서 (환경영향평가 결과를) 미반영한 사항들을 모두 삭제해주려는 것 아니냐”며 “회의에 참가하는 것은 道의 사업자 특혜주기에 동참하는 것이라 판단했다”며 불참 결정 배경을 설명했다.

시민환경단체 소속 위원 세 명은 이날 회의에 불참을 결정했다. (왼쪽부터) 김정순, 이영웅, 김미정 위원. ⓒ미디어제주

세 위원이 불참한 가운데서도 그대로 진행된 회의에선 개발사업자 측의 “더 좋은 환경을 만들겠다”, “연구를 많이 하겠다”는 식의 ‘훈훈하고 막연한’ 다짐들이 자주 오갔다.

회의가 끝난 후 김보영 위원장은 이미 결정된 조건부 동의 사항을 권고 사항으로 뒤집는 회의가 아니었냐는 질문에 “조건부 사항과 재심의 사항 일부가 중복되는 부분이 있어 참여 위원 동의하에 권고사항으로 넘기자고 한 것”이라며 “(지난 환경영향평가 결과의) 큰 틀은 변함없다”고 설명했다.

'조건부 사항' 49건 중 '권고 사항'으로 넘어간 건은 총 7건이다. ⓒ미디어제주

이어 도 환경정책과 관계자는 “조건부 내용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행 상황을 검토하자는 의견이 많았다”며 “(환경영향평가가) 어떻게 됐든 판단은 행정이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道가 오라관광 개발사업을 추진하는 데 있어 환경영향평가를 ‘구색 맞추기’로만 인식하고 있음을 드러낸 셈이다.

<조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런판이 ㅠㅠ 2016-10-15 08:54:22
회의를 하면 수당도 받을텐데 그 수당은 세비로 쓴다.
결과적으로 도민이 낸 세비로 도민에게 피해를 주는 꼴이 된다.
도가 과연 누구를 위해 정책을 펴는지 궁금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