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1:33 (금)
"평화의 섬-군사기지 공존 불가"
"평화의 섬-군사기지 공존 불가"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6.12.11 11: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천주교 제주교구 정의평화위원단 11일 기자회견

"제주 평화의 섬과 군사기지는 양립될 수 없다!"

천주교 제주교구 정의평화위원회(위원장 고병수)는 최근 제주도 최대 '이슈' '해군기지'에 대해 '절대 반대'를 주장하면서 정부의 조속한 평화의 의미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 실천을 촉구했다. 
 

천주교 제주교구 정의평화위원회는 11일 오전 10시 천주교제주교구 가톨릭회관 2층에서 제주도 군사기지 추진에 대한 입장표명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주장했다.

특히 사제단은 해군본부의 일방적 군사기지 강행에 대해 불만을 제기하면서 '제주를 진정한 평화의 섬으로 만들어갑시다'라는 제목의 기자회견문을 발표했다.

발표문을 통해 사제단은 "4.3의 아픔을 딛고 다시 일어서는 땅인 제주는 참된 평화의 시대를 조금씩 열어가고 있다"며 "해군기지 건설은 이에 역행하는 일"이라고 강력 주장했다.

이들은 "현 정부는 지난해 제주를 '세계 평화의 섬'으로 공식 지정했다"면서 "이는 지난날의 아픔과 갈등, 분열에서 벗어나 용서와 화해로 인류의 평화에 기여하는 '참평화와 참생명의 땅'으로 거듭나기 위해 그 동안 모든 제주도민들과 제주특별자치도와 도의회가 혼연일체가 돼 노력한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어 "평화는 '하느님께서 원하는 질서'이자 인류의 가장 보편적인 가치이며 제주지역 공동체가 실현해 가야할 미래의 좌표"라면서 "평화의 본질적 가치를 실현하는데 협력하는 것은 이 세상을 살아가는 모든 개인과 민족, 특히 우리 제주도민에게 지워진 막중한 책무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이와 더불어 정의평화위원회는 "현 정부는 '세계 평화의 섬'선언에 담겨있는 진정한 평화의 의미를 실현할 수 있는 구체적인 계획을 조속히 수립하고 실천에 옮겨야 한다"면서 "4.3아픔을 극복하고 화해와 상생의 길을 열어 동북아에서 진정한 평화의 섬으로 거듭나려는 제주도의 염원을 이해하고 어떤 이유에서라도 이 염원에 역행하는 시도는 반드시 제고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천주교 제주교구 정의평화위원회는 앞으로 해군기지 반대입장을 천주교 제주교구로, 제주사회로 점차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한편 천주교 정의평화위원회는 교황 바오로 6세는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제정한 '현대 교회에 있어서의 사목 헌장'의 요청에 따라 1967년 교황 직속에 설치된 공동체로 사회 정의 개발과 평화를 세계적으로 증식시키기 위해 신도들의 각 가정과 직장, 사회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사람은 아름다워 2006-12-14 20:59:20
하나님을 따르는 자보다 악용하는 목자가 많답니다. 할 말을 하는 사람이 모르쇠로 있다면 방관이요 무관심입죠.
평화는 도덕적 의지를 실천하는 산 믿음이고 도덕적 자아는 종교적 가르침을 곱게 믿는 자의 복된 걸음입니다. 복 된자의 길을 모르고 모르쇠로 하기만 하는 자가 부지기수 입니다.
행동으로 옮길 때.. 인간은 감명되어 또한번 그들의 그늘을 느끼고...
저들을 통해 마리아상에 평화가 잉태하길..

도민 2006-12-13 09:38:07
제주도에 살면서 오래간만에 정의와 양심이 살아있는 소리를 듣는다.
억지 궤변으로 군사기지의 당위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제주의 미래를 생각하며 반성해야 할 것이다.
다른 종교계 지도자들이나 성직자들은 뭘 하고 계신지.....
기독교 신자로서 가톨릭으로 개종하고 싶은 생각이 들 정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