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0:07 (금)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행자위 통과
4.3특별법 개정안 국회 행자위 통과
  • 한애리 기자
  • 승인 2006.12.04 1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일 국회 행자위 전체회의서 여야합의... 본회의 통과도 '유력'

제주 4.3 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행정자치위원회를 통과했다.

국회 행정자치위원회는 4일 전체회의를 열고 열린우리당 강창일 의원 등이 제출한 4.3특별법 개정안을 심사, 제주 4.3 사료관 운영 및 추가진상조사 등을 수행할 평화인권재단 설립을 포함하는 개정안을 여야 합의로 통과시켰다.

제주 4.3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행자위를 통과함에 따라 이번 정기국회 내 본회의 통과가 유력시되고 있다.

이번에 통과된 개정안은 제주 4.3 추가진상 규명, 제주 4.3평화인권재단 설립, 희생자.유족 범위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개정안에 따르면 현재 사망자·행방불명자·후유장애자로 되어 있는 4.3희생자 범위를 수형자까지 확대하고 유족의 범위를 형제자매가 없는 경우 4촌 이내의 혈족으로 희생자의 제사를 봉행하거나 묘소를 관리하는 유족까지 포함시키도록 했다.

또한 제주 4.3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가 집단 학살지, 암매장지 조사 및 유골의 발굴·수습에 관한 사항도 심의할 수 있도록 제주 4.3 희생자 유해 발굴의 법적 근거도 마련했다.

특히 제주 4.3 특별법의 핵심 개정 사항인 추가 진상조사와 4·3사료관 및 평화공원의 운영·관리를 수행할 제주 4.3평화인권재단을 설립하기 위한 기금을 정부가 출연할 수 있도록 근거 규정을 마련함으로써 제주 4.3에 대한 역사적 진상규명과 위령 사업도 한층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그동안 제기되어왔던 제주 4.3 추가진상조사의 경우 평화재단이 담당할 수 있도록 법 규정에 명문화 했다는 점도 주목할 부분이다.

이외에도 희생자 및 의료지원금 결정에 이의가 있을 때 재심의 할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하고 호적정정이 용이하도록 일부 문구를 수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열린우리당 강창일 의원은 "제주도민들이 고대했던 4.3특별법 개정안이 발의된 지 1년 2개월 만에 마침내 행자위를 통과했다"며 "이로써 평화재단 설립, 추가진상조사 등 제주도민들의 오랜 숙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한 그는 "그동안 정치권 일각에서 특별법 개정안에 대해 부정적인 의견을 제시하는 등 여러 난관이 있었지만 이번에 여야 합의로 원만히 통과됐다"면서 "개정안 통과로 제주 4.3은 새로운 전기를 맞게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