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0:28 (금)
산지천, 도내 하천 중 수질 상태 ‘꼴찌’
산지천, 도내 하천 중 수질 상태 ‘꼴찌’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6.08 1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총인 기준서 최저 등급…총 대장균군 높아 관리 필요

제주도내 12개소 하천 중 산지천의 수질 상태가 가장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제주특별자치도 보건환경연구원에서는 하천수질 관측망으로 지정된 12개소에 대해 분기별 수질조사를 실시했다.

조사항목은 환경정책기본법 생활환경기준 9개 항목이며, 그 중 생물화학적산소요구량(BOD), 화학적산소요규량(COD), 총유기탄소(TOC), 부유물질(SS), 용존산소(DO), 수소이온농도(pH) 등 6개 항목에서 하천수 최고 등급인 ‘매우좋음’의 Ⅰa등급 수질상태를 유지했다.

그러나 총인(T-P) 및 총대장균군의 경우 ‘대왕수천’ 등 6개소, 분원성대장균군은 ‘산지천’ 등 2개소에서 ‘약간좋음’의 Ⅱ등급 수질상태를 나타냈다.

특히 산지천은 총인 기준에서‘보통’의 최저 Ⅲ등급 수질상태를 보여 도내 하천 중 가장 낮은 수질상태로 조사됐다. 산지천에서 총인농도가 높게 나타나는 원인은 주변 시장, 상가 및 주거지역에서 유입되는 지류에 의한 것으로 유추되고 있다.

한편 ‘총인’은 물에 녹아있는 인(P) 화합물의 총량을 가리키는 말로, 합성세제의 경우 조성제로 쓰인 인화합물이 많이 함유돼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