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감면혜택 얼마나 아시나요?
지방세 감면혜택 얼마나 아시나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05.26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천지동 주민자치담당 박영진
천지동 주민자치담당 박영진

요즘 지방세 자동납부 신청을 하시는 납세자분들이 부쩍 늘고 있는 가운데 올 해 정기분 지방세 부과 시기가 도래되었다.

1월의 등록면허세는 이미 지났지만 지금 신청하시는 납세자들의 얘기를 빌리자면 지방세액이 소액이서 관심을 가질 수 없었지만 8월의 주민세와 더불어 신청을 하게 됐다는 것이 주된 신청 이유다.

이제 며칠 안되어 6월 정기 제1기분 자동차세가 부과될 예정이다. 유독 자동차세에 대해서만 연납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지난 1월부터 온오프라인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홍보하고 있어서인지 지난 3월까지는 연납신청자 수는 꽤 되었다.

연납신청은 연간 4회(1, 3, 6, 9월)에 걸쳐 신청할 수 있는데 각각 10%에서 2.5%까지 세액을 감면받을 수 있다. 신청기간은 해당 월의 말일까지이며 신청장소는 시청(세무과)이나 읍면사무소 및 동주민센터에 하면된다.

이 제도는 납세자가 신청을 했지만 개인 사정으로 납부하지 못하는 경우에 가산금이 붙지 않는 이점이 있다. 다만, 6월과 12월 정기분 자동차세 부과시 납기내에 납부하면 된다. 그리고 정기분 지방세에 대하여 세액을 감면해주는 제도가 있다. 바로 지방세 자동납부제도다.

지방세기본법, 지방세특례제한법에 따라 제주자치도도세감면조례가 작년 말에 개정되면서 납세자에게 감면혜택이 늘어났다. 우선 자동이체방식만 신청할 경우 고지서 1장당 500원의 세액이 공제되고 전자송달(www.wetax.go.kr) 까지 중복 신청하면 고지서 1장당 1,000원의 세액이 공제된다.

자동납부신청 대상 세목은 정기분으로서 1월의 등록면허세, 6·12월의 자동차세, 7·9월의 재산세 그리고 8월의 주민세 4종만 해당되며 수시로 부과되는 자동차세 등은 제외됨을 납세자들은 유의해야 한다.

또한 신청서에 기재된 출금일에 잔액이 있어야 하며 없을 경우 납기내 납부하지 못하면 공제되기전의 세액으로 가산금이 부과 고지됨에 유의해야 한다.

그러나 자동납부 신청은 타 자치단체도 가능하며 전국 어디서 언제든 해지하거나 변경이 가능하다. 다만 납세자들은 신청된 출금통장의 잔액을 항상 확인하기 바라며 거래은행이 바뀌었을 때 바로 변경신청을 해야 하고 또한 주소지가 변경되었을 경우에도 해당 읍면사무소와 동주민센터에 변경신청을 해야됨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