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원희룡, 해군기지 진상조사 불가 재확인…"힘 없다"
원희룡, 해군기지 진상조사 불가 재확인…"힘 없다"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4.21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도의회 본회의서 김희현 의원, 해군기지 진상조사 책임론 펼쳐
원 도지사 “지사 한계…해군 협조 자신없어" 진상규명 '불가론' 천명
21일 열린 제339회 제주도의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도정질문에서 김희현 의원이 원희룡 제주도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벌이고 있다.
 

원희룡 도지사는 취임 당시 강정 해군기지 진상조사 공약에 대해 “해군의 협조를 구할 자신이 없는 실현 불가능한 공약”이라고 일축했다.

21일 오전 열린 제339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김희현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사 공약 사항인 강정마을 해군기지 진상 조사 문제를 거론하며 “강정마을에서 거부를 했기 때문에 진상조사를 할 수 없다고 말했는데, 공약 내용에 진상조사 기간이 정해져있었냐?”고 따져물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는 잠시 뜸 들이다가 “그런건 없다”고 짧게 답했다.

이에 김희현 의원은 “5.18 민주화 운동 등 모든 진상규명은 차후에도 할 수 있다. 시효가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면서 “공사가 완공되더라도 진상 규명은 해야 한다. 공권력으로 피폐된 강정 마을 주민에게 모든 탓을 돌려서는 안된다”면서 도지사 책임론을 폈다.

원희룡 도지사는 “취임 당시 도정의 부담은 물론 내부 반대도 있었지만 진상규명을 위한 간곡한 입장을 표명해왔다”면서 “모든 일에는 다 때가 있다. 그 후 강정 주민들의 거부로 때를 놓쳤다. 이제 와서 명분을 밀고 나가는 것은 싸우자는 것”이라고 못박았다.

김희현 의원은 “진상 규명 요구를 싸움으로 이해하는 지사한테 실망이다. 강정 주민들의 불씨가 왜 일어났냐”면서 “해군관사 공사 저지를 믿고 있었다. 그런데 그때 지사가 일본을 갔다 온 사이(당시 군관사 공사 반대 농성장이 철거됐다) 어떻게 됐냐. 주민들이 비참하게 무너졌다”고 질책했다.

이에 원 지사는 “이제와서 해군의 협조를 구할 자신이 없다. 도지사의 한계다. 해결할 힘이 없다. 책임질 수 없는 약속을 할 수 없다. 솔직하게 말하는 거다”라고 한탄하듯 말했다.

김희현 의원은 “지금 공약을 폐기하는 거냐. 공약은 임기 동안 약속이다. 지금 2년도 채 안됐다. 책임에 대한 결과는 4년 후에 도민이 판단할 문제”라면서 발전 계획보다 진상 조사가 최우선 과제임을 거듭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제주도 비전의 한 축인 공존의 의미를 실천할 수 있도록 다시 한번 재고해달라”는 김 의원은 당부에 원 지사는 “이미 답변드렸다”고 발언, 진상 규명 '불가론'에 힘을 실었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