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1:33 (금)
총선 예비후보 절반 이상, '여성 인권·안전’ 공약 빠졌다
총선 예비후보 절반 이상, '여성 인권·안전’ 공약 빠졌다
  • 조보영 기자
  • 승인 2016.03.17 13: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제20대 총선 제주지역 여성정책 공약 분석' 발표

20대 총선 제주지역 예비후보자들의 공약 중 절반 이상이 양성평등과 여성의 인권, 안전에 대한 공약을 내놓지 않아 구체적인 공약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17일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이슈브리프 ‘제20대 총선 제주지역 예비후보자의 여성정책 공약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26명의 예비후보자 가운데 여성관련 공약이 한 가지 이상인 예비후보는 12명으로 46.2%를 보였고, 여성관련 공약이 전혀 없는 예비후보의 경우 14명으로 53.8%를 나타냈다.

결과적으로 여성관련 공약을 내놓은 예비후보는 전체 후보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으로 집계됐다.

에비후보들이 제시한 공약을 보면 여성관련 정책 중 출산, 교육 분야가 32.1%로 가장 높았고 노동, 일자리 28.6%, 소외계층, 가족 25%, 양성평등과 안전 인권 분야는 각각 7.1%의 분포를 보였다.

이에 제주여성가족연구원은 지역현안을 반영한 구체적이로 다양한 분야별 여성 공약을 제언했다.

먼저 지역 양성평등 실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마련의 일환으로 공공 집단에서의 여성의 대표성을 강화하는 방안과 양성평등이나 인권교육의 확대 방안 등을 제시했다.

또한 노동, 일자리 관련 제주지역의 여성 경제활동참여율이 60.5%로 전국 평균 54.9%보다 높은 실정이나 노동의 질 향상과 평등한 작업 환경을 위한 성별 임금 격차 해소 방안이나 비정규직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다.

또한 여성의 안전과 인권 보장을 위해 최근 발생하는 사이버 폭력, 스토킹, 데이트 폭력, 몰래카메라 범죄 등에 관한 예방 및 처벌을 강화해야 한다는 견해도 제기됐다.

한혜순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원장은 “이번 연구가 도민들에게 양성평등 의제를 중심으로 후보자들의 공약을 검토, 공명선거와 정책중심의 선거문화 정착에 기여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조보영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