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연납신청으로 가계지출 부담 줄이세요
자동차 연납신청으로 가계지출 부담 줄이세요
  • 미디어제주
  • 승인 2016.01.1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효돈동 문서진
효돈동 문서진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제주지역 등록차량이 지난년도 현재(2015.4월기준) 40만2936대로 조사됐다. 제주도는 가구당 1.6대가량으로 1인당 자동차 보급률이 전국 가구당 평균 1대가량 보유한 것과 비교하면 월등히 높은 비율이다.

고로 제주도민들의 자동차세 부담이 크다는 것을 의미 한다. 하지만 조금만 관심을 기울이면 세금 부담을 줄이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하려 한다, 바로 자동차세 ‘연납’제도 이다.

자동차세 연납제도는 매년 6월, 12월에 납부하는 자동차세를 연납신청기간에 한꺼번에 납부하면 일정액 세액 공제를 해주는 제도다.

자동차 연납제도를 1월에 신청하여 납부한 경우 10%를 3월에 신청하여 납부한 경우 7.5% 6월에 신청하여 납부한 경우 5%를 9월에 신청하여 납부한 경우 2.5%를 감면 받을 수 있다.

자동차세 연납 신청·납부는 세무과나 읍ㆍ면사무소, 동주민센터에 전화 또는 직접 방문해 신청하거나 위택스(www.wetax.go.kr), 스마트위택스에 접속해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된다.

간혹 자동차세를 연납 했는데 자동차를 이전하거나 폐차한 경우 연납한 세금을 받지 못할 것을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 걱정할 필요 없다.

자동차세를 연납한 후 자동차를 매매하거나 폐차하게 되면 이미 납부한 세액에서 소유권 이전일자 또는 폐차일자 이후의 기간만큼 계산된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자동차세는 본인이 소유한 기간만을 계산하여 부과되며 더 낸 세금은 돌려받을 수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은행 창구를 통해서만 납부할 수 있던 방법도 최근에는 다양해지고 훨씬 편리해져서 납세자 여건에 맞춘 선택형 방법으로 납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고지서 없이 납부할 수 있는 자동이체 신청 납부, 지방세 포털서비스 위택스(www.wetax.go.kr), 금융기관 방문 없이 납부할 수 있는 인터넷 지로(www.giro.or.kr) 접속납부, 가상계좌 입금 납부, 24시간 365일 신용카드, 휴대폰 소액결제가 가능한ARS(1899-0341) 등의 방법들이 있다.

특히 대중화된 스마트폰을 활용해 고지 내역을 확인, 납부할 수 있는 “지방세 그린앱 고지 납부시스템”으로도 가능하다. 바쁜 일상생활 때문에 금융기관이나 시청,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기 어려운 납세자에게는 편리하고 다양한 납세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편리하고 다양한 납세 방법을 활용하여 1월내에 연납제도 이용하여 10% 감면혜택을 받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