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0:28 (금)
실효성 적은 삼양유원지 '해제'
실효성 적은 삼양유원지 '해제'
  • 윤철수 기자
  • 승인 2006.11.09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5년 제주권 광역도시계획안 수립
지역간 불균형 문제 해소에 중점

2025년을 목표로 한 제주권 광역도시계획안은 종전 4개 시.군단위로 각각 계획을 수립.시행함에 따라 파생된 지역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고 수립됐다.

특히 이번 계획안에서는 화북공업단지를 주거지역으로 전환함과 동시에 실효성이 약한 것으로 분석된 삼양유원지에 대해서는 지정 해제를 추진키로 해 눈길을 끈다.

제주도는 9일 오후 4시 2025년 제주권 광역도시계획안을 마련해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에 보고했다.

제주도는 이번에 마련한 2025년 제주권 광역도시계획안은 4개 시.군단위로 각각 계획을 수립.시행하면서 파생된 지역간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는데 중점을 두고 수립됐다고 밝혔다.

주요내용을 보면 제주특별자치도를 생태.역사문화, 국제, 첨단, 방재도시의 중심역할을 수행하는 '친환경.고품격 문화의 국제자유도시 U-제주'로 육성한다는 목표 하에 도시위계별로 특성있게 정비해 나가도록 하고 있다.

지역균형발전을 이루기 위해 '다핵분산형' 공간구조 구축이 필요하다고 보고, 제주시와 서귀포시 동부지역은 중추관리와 문화, 국제교류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광역거점으로 육성하도록 했다.

또 한림.대정.성산은 지역행정과 산업, 유통 등의 거점 기능을 담당하는 지역거점으로 육성하며, 애월.한경.안덕.남원.표선.구좌.조천.추자.우도는 기초행정.관광지원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지구거점으로 각각 육성하도록 하고 있다.

교통계획은 3개 환상축, 즉 해안 일주도로와 중산간도로, 산록도로를 비롯해 평화로와 번영로 등 2개 남북축을 광역간선도로망으로 연장해 10개의 지역.지구 거점을 3개 환상축으로 연결하는 연장 약 112.6km의 보조간선도로를 정비하는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공항은 2020년 이후의 수용에 대비하기 위해 마스터플랜을 조기에 수립하도록 제안해, 신공항 조성, 보조공항 활용, 경비행장 건설 방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도록 계획을 수립했다.

또 제주형 생태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해 6개의 생태녹지회랑과 5개의 남북생태하천축 및 3개의 생태핵심지역을 설정하고 있다.

토지이용계획에서는 용도 불일치, 토지관리상의 애로 등 문제가 있는 비도시지역 약 77.4평방km를 단계적으로 도시지역으로 확장하는 계획을 수립했으며, 장래 토지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약 19.2평방km를 시가화예정용지로 지정토록 했다.

#화북공업단지 주거지역으로 전환...삼양유원지 지정 해제

제2혁신도시 및 제2관광단지, 헬스케어 계획등을 반영해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구도심을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해 단계적으로 정비하도록 방향이 제시됐다.

또 화북공업지역은 비도시지역 등에서 대체입지 개발을 통해 이전을 유도한 후 주거지역으로 기능을 전환했다.

지정 실효성이 적은 삼양유원지는 해제하고 일부 면적을 시가화예정용지로 지정해 계획을 관리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제주권광역도시계획안은 앞으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지역주민 공청회, 관련기관 등과의 협의과정을 거쳐 추가 보완한 후, 도의회 의견청취와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최종 확정절차를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