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도 주택정책·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놓고 ‘정면 충돌’
제주도 주택정책·전기자동차 보급 정책 놓고 ‘정면 충돌’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1.18 11: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철 의원 도정질문 “전기자동차 예산 도민 복지 위해 써야”
원희룡 지사 “인프라 부족, 추가 투자해야지 하지말라는 거냐”
18일 오전 속개된 도정질문에서는 박원철 의원(새정치민주연합)과 원희룡 지사가 제주도의 주택 정책과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을 놓고 논쟁을 벌였다.

제주도의 주택정책과 농가 부채 대책 등에 대한 획기적인 발상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제주도의회 박원철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은 18일 속개된 이틀째 도정질문에서 56%에 불과한 실질 주택보급률과 농가 부채 문제, 전기자동차 신청 포기 등의 문제를 거론하면서 도민들의 실질적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특히 박 의원의 질의와 원희룡 지사의 답변 과정에서 주택 정책 및 전기차 보급 정책에 대해서는 극명하게 시각이 엇갈리면서 논쟁이 벌어지기도 했다.

박 의원은 “최근 제주도의 모든 경제지표가 나아지고 있지만 이 좋은 경제지표가 도민들의 삶의 질 향상으로 돌아가야 한다”면서 “문제는 주택 보급률이 116%지만 실질 보급률은 56% 불과하고 노동자 평균 임금도 전국 평균에 훨씬 미치지 못하는 데다 농가 부채도 전국 1위”라고 지적했다.

특히 박 의원은 “가구당 소득 수준을 보면 400만원 이하인 경우가 66% 정도인데 이 소득 가지고는 주택을 보유하는 게 불가능하다”며 특단의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주택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에 원 지사는 “가장 큰 요인은 인구 요인이다. 민간 위주로 연간 1만호 정도 공급되고 있지만 민간 공급으로는 양도 부족하고 도민 소득수준에 맞춘 공급도 하지 못한다”고 답변했지만 박 의원은 “주거복지 실현 TF 회의를 봤더니 주요 부서들이 다 빠져있고, 연말에 종합주거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하지만 기존 정책을 답습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원 지사는 이에 대해 “연말까지는 구체적인 계획이 아니라 우선 개념을 잡을 거다. 구체적인 실행계획 수립은 내년 상반기에 본격적으로 이뤄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이 도의 미흡한 주택정책을 지적하면서 “정부 정책과 연계된 정책이 전혀 없었고 신규 정책 발굴은 고사하고 오히려 사장시킨 경우도 있다”고 문제를 제기하자 원 지사는 “5년 전까지만 해도 인구 증가가 반영되지 않았다. 제주시 지역 주거단지 개발 계획에 많은 부작용이 있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에 박 의원이 “지금까지 주택정책에 대한 로드맵 자체가 없었다”고 지적하자 원 지사도 “제가 취임하기 전까지는 주택정책 자체가 없었다. 행정에서 금기시하기까지 했다”고 맞장구를 쳤다.

박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 “14억원을 들여 국제자유도시 종합계획을 세우고 광역도시계획도 수립해 놓았지만 이를 지키려 하지 않았다”며 인구 증가와는 상관 없는 일이라고 재차 문제를 제기했다.

원 지사는 이 부분에 대해 “국제자유도시계획이 65만명 인구를 전제로 하고 있는데 벌써 65만명”이라면서 “주택정책 새롭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개념을 잘 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박 의원이 70만명을 기준으로 계획을 세우겠다는 거냐며 언론사 여론조사에서 100만명을 제시하고 있는 부분을 언급하자 원 지사는 “저희는 100만 이상을 생각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전기자동차 예산을 일부 복지 분야에 투입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극명하게 의견이 엇갈렸다.

박 의원은 올해 전기자동차를 포기한 신청자가 450명에 달하는 점을 들어 “내년에도 3938대 보급 계획을 세워놓고 있는데 여기에 투입되는 지방비를 집 없는 서민들을 위해, 또는 고교 무상급식에 사용할 수 있다”고 원 지사에게 발상의 전환을 요구했다.

하지만 원 지사는 “지금 당장 지방세 수입이 들어오고 있다고 해도 이는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생산적인 투자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전기자동차는 실천 약속을 전제로 국비가 오고 있기 때문에 전기자동차 예산을 복지에 쓸 수는 없다”고 반박했다.

관련 인프라 부족 문제가 제기된 데 대해서도 원 지사는 “추가 투자가 필요한 것이지 그것 때문에 (전기자동차 보급 정책을) 하지 말라는 것은 안된다”고 항변했지만 박 의원은 “자동차 업계의 관련 투자가 상당히 미흡하기 때문에 성능도 낮고 관련 인프라가 부족하기 때문에 수요가 빠지고 있다. 현실에 맞게 정책을 재고한다면 이 예산을 가지고 고교 무상급식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박 의원은 이 부분에 대해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 현실에 맞게 가면 전기자동차도 제대로 가고 복지도 실현할 수 있다”며 “지금 엄마 아빠들이 맞벌이하면서 밤에는 대리운전을 다니고 있다”고 서민들의 삶을 돌아볼 것을 호소했다.

원희룡 지사가 18일 오전 속개된 도정질문에서 박원철 의원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