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고령 해녀들을 위한 ‘할망바당’, 다시 추진될까?
고령 해녀들을 위한 ‘할망바당’, 다시 추진될까?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1.17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희룡 지사, 좌남수 의원 질의에 “현실성, 지속 가능성 전제로 검토”
좌남수 의원(새정치민주연합)이 17일 원희룡 지사를 상대로 도정질문을 하고 있다.

지난 2009년 고령 해녀들을 위해 시행됐던 ‘할망바당’이 7년여만에 다시 추진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원희룡 지사는 17일 오전 속개된 제335회 제2차 정례회 도정질문에서 좌남수 의원(새정치민주연합)으로부터 질문을 받고 “현실성과 지속 가능성을 전제로 검토해보도록 하겠다”고 답변했다.

좌 의원은 ‘할망바당’에 대해 “해마다 나이 드신 해녀 분들의 사망사고가 잇따르면서 수심 5m 이내 바다에 방류 사업을 통해 고령 해녀들이 소득을 올릴 수 있도록 했는데 1년 시행한 후 아무 것도 없다”면서 다시 이 사업을 추진할 용의가 있는지 따져 물었다.

이에 원 지사가 “당연히 배려가 필요하다”면서도 “지난번 시행했을 때 얕은 바다의 백화현상 때문에 어족자원이 부족, 오래 지속되지 못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변하자 좌 의원은 “지금 오히려 바다가 좋아지고 있다”며 재차 사업 추진 필요성을 강조, 원 지사로부터 검토해보겠다는 답변을 받아냈다.

좌 의원은 이에 앞서 “제주 해녀가 이제 곧 유네스코 인류무형유산으로 등재될 정도로 전 세계적인 이목을 끌고 있음에도 관련 예산이 80억이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9000만원밖에 안된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에 원 지사가 “관련 예산을 자세히 파악해보겠다”고 답변하자 좌 의원은 “잠수탈의장 개선 사업은 전임 도정 때부터 지속적으로 해오던 사업이고, 해녀 캐릭터 개발 200만원, 인류무형유산 등재 3000만원, 문화자료집 발간 900만원이 고작”이라며 “이 정도라면 유네스코에 등재되도 별 효과가 없을 것 같다”고 신랄하게 꼬집었다.

일문일답 형식으로 진행된 좌남수 의원의 도정질문에서 원희룡 지사와 좌 의원의 답변과 질의가 이어지고 있는 모습.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