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시대착오적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조치 철회하라”
“시대착오적인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조치 철회하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0.28 19: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2161명 제주시민선언’ 제주시청 앞 기자회견
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하는 2161명 제주시민선언 기자회견이 28일 저녁 7시 제주시청 주차장 조형물 앞에서 열렸다.

제주지역 대학 교수들과 대학생들의 역사교과서 국정화 반대 움직임이 봇물처럼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일반 제주시민들이 국정화 반대 피켓을 들고 거리로 나섰다.

28일 저녁 7시 제주시청 주차장에 있는 조형물 앞에 모인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반대 제주시민선언’ 참가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13년 교학사 교과서 파동에서 4.3을 왜곡하고 친일을 미화하는 등 역사에 대한 외곡을 서슴지 않았던 교과서를 보면 현재 정부가 추진하려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 정책에 대해 상당히 우려를 표할 수밖에 없다”면서 국정화 조치를 철회할 것을 요구했다.

회견문을 통해 이들 시민 참가자들은 과거 한국사 국정 교과서가 박정희 유신 독재체제를 미화하고 학생들에게 획일적이고 무비판적인 역사관을 주입하기 위한 도구가 됐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민들이 저항한 결과물이 지난 2003년 교육과정 개편을 통한 역사교과서 검인정 제도였다는 것이다.

2011년부터 검인정 교과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된 데 대해서도 이들은 “이 땅에서 민주주의를 뿌리내리게 하려는 오랜 노력의 결실이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들은 “한국사를 국정교과서로 바꾸는 것은 일방적으로 밀어붙일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합의가 필요한 사안”이라면서 헌법재판소도 국정제보다 검인정제를, 검인정제보다 자유발행제를 채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냈던 사실을 상기시켰다.

더구나 2013년 유엔총회에 제출된 ‘역사교과서와 역사교육’이라는 보고서에서도 다양한 종류의 역사 교과서 가운데 교사가 선택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 부분을 인용하기도 했다.

이에 이들은 한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려는 정부에 대해 “역사 해석을 독점해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시각을 통제하려는 것”이라며 “정부가 하나의 역사 해석을 강요하는 것은 전체주의 국가나 독재 국가에서나 가능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또 이들은 “OECD 어느 국가도 국정화 교과서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데 선진국을 자처하면서 왜 역사를 거꾸로 되돌려가면서 국정화를 시도하려는지 그 숨은 뜻이 의심스럽다”고 성토했다.

회견문 발표에 이어 마이크를 잡은 연동 시민 박미경씨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교학서 교과서를 일방적으로 옹호하는 발언을 듣고 교학사 교과서를 봤더니 믿기 어려운 것들이 일일이 열거하지 못할 정도로 많았다”면서 한 가지 사례로 명성황후 시해범의 회고록을 실어놓고 ‘시해범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자’고 한 교과서 내용을 예로 들었다.

박씨는 또 “과거 우리 역사를 지배했던 세력들이 다시 우리의 역사를 그들의 것으로 지배하려 하고 있다”면서 “우리 국민들이 역사를 포기하지 않았음을 끝까지 알려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견에 참석한 시민들은 ‘국정 교과서’라는 문구가 적힌 검은 안대로 눈을 가리는 퍼포먼스를 통해 정부가 국정화 교과서로 국민들의 눈을 가리려 한다는 의미를 전달하기도 했다.

제주시청 앞에서 한 여학생이 역사 교과서 국정화 밴대 서명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