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보도자료 조작에 해명도 거짓, 의도적인 끼워넣기까지
보도자료 조작에 해명도 거짓, 의도적인 끼워넣기까지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10.22 08: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窓] 행정사무감사 첫날 제주도 해명자료, 그 내용 살펴보니…
21일 오전 제주도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되기에 앞서 도 집행부 간부들이 선서를 하고 있는 모습.

지난 21일 제주도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시작됐지만 첫날부터 파행으로 얼룩지는 상황이 빚어졌다.

행감에서 나온 의원들의 질의 내용에 대한 해명자료가 거의 실시간(?)으로 언론에 배포된 데 대해 행정자치위 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섰기 때문이었다.

급기야 정회까지 이어진 끝에 오전에 행자위에 출석했던 권영수 행정부지사가 다시 불려나왔고, 해명자료를 배포한 소통정책관까지 출석시켜 사과를 요구한 끝에 사과를 받아내기까지 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이날 행정사무감사 대상이었던 기획조정실과 민군복합형관미항갈등해소지원단, 서울본부, 제주발전연구원에 대한 감사는 전혀 진행되지 않아 22일 다시 행감을 속개하게 됐다.

21일 오후 행자위 의원들이 지적한대로, 제주도는 행감 질의 중 나온 내용을 그 자리에서 해명해도 될 사안인데도 당일 행정사무감사가 종료되기도 전에 해명자료를 배포해 물의를 빚었다.

더구나 행감 질의 내용과 관련해 배포된 해명자료 3건의 내용을 보면 오히려 허위 내용이 들어있거나, 종전 도가 배포한 보도자료가 조작됐음을 고백(?)하는 내용이 포함돼 있었던 것으로 확인돼 따가운 눈총을 받고 있다.

우선 의원들의 협치 실종에 대한 질의 내용에 대해 배포된 해명자료에서는 애초 상임위에 보고되지도 않은 협치 관련 조례 수정안을 상임위와 논의한 것으로 기재돼 있었다.

이에 의원들은 도의 해명자료에 허위 내용이 포함돼 있다며 문제를 제기했고, 결국 이날 오후 행자위 회의가 끝난 후 수정된 해명자료를 다시 배포하기까지 했다.

또 구좌읍 현장도지사실 운영 관련 해명자료 내용인즉슨 “당시 주민들의 건의 내용에 없었던 내용이 건의된 것으로 보도됐다”는 김경학 의원의 지적에 대해 비자림로 건설 공사와 관련한 내용을 주민들이 건의할 것으로 미리 예상해 사전 작성된 보도자료를 배포했다는 것을 밝힌 내용이었다.

여기에다 제주해군기지 갈등 해결에 사실상 손을 놓고 있다는 지적에 대한 해명자료에서는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과는 전혀 무관하게 재해방지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46억원 규모의 생태하천(골세천) 정비 사업을 슬그머니 끼워넣은 것으로 확인됐다.

이 부분에 대해 도는 해명자료에서 “마을 주민들이 참여하는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마을회에서 추천하는 전문가들이 참여하고 있고 일본에 선진지 견학을 다녀오는 등 강정 주민들과 협의하에 진행되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사실상 3건의 해명자료 내용이 모두 별도의 자료를 내 해명을 해야 할 것도 없었을뿐더러, 오히려 사실을 왜곡하거나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는 것처럼 포장하기 위해 공동체 회복과는 무관한 재해 방지사업 추진 내용을 끼워넣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도와 의회 주변에서는 “행감이 진행되고 있는 중에 언론 보도 내용을 바로잡겠다면서 해명자료를 내놓는 것은 행감을 무력화시키겠다는 의도가 아니겠느냐”며 도의 과도한 언론 및 의회에 대한 대응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