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비상품 감귤 단속 ‘말 뿐인가’…“원 도정 감귤정책, 제대로 실천을”
비상품 감귤 단속 ‘말 뿐인가’…“원 도정 감귤정책, 제대로 실천을”
  • 하주홍 기자
  • 승인 2015.10.07 09: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窓] 6일 노지감귤 출하 첫날 가락공판장 경매중단 사태를 보며
원희룡지사가 지난해 12월11일 가락공판장 경매현장을 찾은 모습..

올해 산 제주 노지감귤 출하가 시작부터 조짐이 썩 좋지 않다. 비상품 감귤 단속이 말뿐인 구호에 그치고 있다.

지난 10월6일 서울 가락동 도매시장에서 출하 첫날 강제착색으로 의심되는 감귤이 대거 적발돼 경매가 중단되는 일이 벌어졌다.

경매현장에 있어선 안 될 비상품 감귤이 버젓이 돌아다니며 감귤 이미지에 먹칠을 하고 값 형성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이날 경매 첫날임에도 현장엔 비상품 감귤단속반이 단 한명도 없었던 것으로 드러나 단속활동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줬다.

만약 가락동 도매시장에서 실제 단속활동이 이뤄졌다면 이날 경매에서 강제 착색 논란은 나올 수 없는 일이었다.

한 마디로 ‘감귤산업 혁신 원년’을 부르짖고 있는 원희룡 도정의 구호가 헛말이 되는 모습이다.

이날 경매 현장에 있었던 김성언 ㈔제주감귤협의회장 등 생산자단체 관계자들이 상당수 감귤이 강제착색된 것이라고 주장하고 전량 반송 조치를 요구했다.

제주도감귤출하연합회가 집계한 이날 출하 물량 63.4톤 가운데 15톤이 강제착색이 의심돼 경매가 중단됐으나 상인들의 항의로 다시 경매가 재개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이날 비상품 감귤이 행정 단속반이 아닌 생산자단체 관계자들이 현장에서 적발해 문제를 제기했다는 점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현장에 있었던 한 모 영농조합법인 대표는“올해만큼은 감귤 가격을 지키자고 했던 것이 처음부터 비상품 감귤이 나와 경매가 중단되는 일이 벌어져 안타깝다"고 전했다.

감귤 생산자단체에선 제대로 된 상품을 내놓아 좋은 값을 받고, 비상품을 막겠다는 의지를 보인 반면 행정에선 말로만 단속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사태가 난 뒤에야 양치석 제주특별자치도농축산식품국장이 이날 오전에 긴급 브리핑을 했다.

양 국장은 “확인 결과 예정일보다 출하가 지연되면서 꼭지 일부가 노화된 것이지 강제착색 감귤은 아닌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결국 현장에 있었던 감귤생산 전문가가 적발한 내용과, 보고를 받아 확인하는 도내 감귤정책을 총괄하는 국장이 말이 달라 진실공방을 벌이는 모습이다.

문제는 감귤에 관한 원 도정이 약속을 제대로 지켜지지 않고 있다는 데 있다.

원 지사는 지난해 12월11일 서울 가락공판장 감귤 경매현장을 찾아“소비자들이 원하는 고품질 감귤만 출하될 수 있도록 농가와 행정당국이 뼈를 깎는 노력을 기울이겠다”며 “내년부터 감귤실명제를 도입하는 등 출하단계에서 비상품 감귤을 격리시켜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지난 2월23일엔 제주도와 한국농수산물도매시장법인, 전국과실중도매인연합회 등 6개 기관 단체사이에 ‘강제착색 및 비상품감귤 도매시장 유통근절 MOU 협약’을 해 비상품 감귤 상장금지와 반품조치를 취하기로 약속한바 있다.

지난 8월엔 제주도가 감귤사업 구조 혁신을 위한 5개년 추진계획을 발표, 고강도 감귤 구조 혁신을 위한 세부 방침을 구체적으로 밝혔다.

본격적인 감귤 출하철을 맞았지만 ‘계속되는 비상품 감귤 출하’와 ‘제대로 하지 않은 단속’이란 악순환이 해마다 거듭되고 있다

아무리 좋은 정책이나 약속도 제대로 실천할 때 이뤄지는 것이다. 말로만 ‘감귤혁신 5개년계획 원년’을 부르짖지 말고 행동과 실천하는 제주도정을 보여야 할 때이다.

<하주홍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