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8:24 (금)
제주도, ‘카본 프리 아일랜드 2030’ 계획 3년만에 궤도 수정
제주도, ‘카본 프리 아일랜드 2030’ 계획 3년만에 궤도 수정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7.02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환경운동연합 공개질의에 대한 답변 “장기적인 전력 수요 변화 때문”
제주도가 2030년을 목표로 야심차게 발표했던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구상에 대해 궤도를 수정하게 됐음을 공식 인정했다. 사진은 지난 2012년 열린 가파도 '탄소없는 섬' 구축사업 준공식 행사 때 모습.

제주도가 2030년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카본프리 아일랜드(Carbon Free Island)’ 계획에 대해 “제주가 지향해야 할 방향성이자 비전으로서 탄소를 최소화하겠다는 제주도의 의지”라고 한 발 물러섰다.

사실상 100% 카본 프리를 달성하겠다면서 2012년 5월 발표했던 ‘카본프리 아일랜드’ 구상을 철회한 셈이다.

제주도는 지난 5월말 발표한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 계획과 관련, 제주환경운동연합이 공개질의한 데 대해 7월 1일자로 답변서를 보냈다면서 이같은 답변 내용을 공개했다.

환경운동연합이 ‘카본 프리 아일랜드’ 계획이 처음부터 실현 불가능한 것 아니었느냐면서 3년의 시차를 두고 발표된 두가지 계획에 포함된 전력 공급 구상이 달라진 부분에 대한 지적을 받고 이같은 공식 답변을 내놓은 것이다.

이 부분에 대해 제주도는 “‘글로벌 에코 플랫폼’의 전력 공급 계획은 3년 전 ‘카본프리 아일랜드 2030’ 계획 수립 시점 대비 관광객의 급격한 증가와 주요 개발계획 추가 및 변경, 전기차 확산 계획 등에 따라 장기적인 전력 수요 관점에서 큰 변화가 있었다”고 밝혔다.

또 ‘카본프리 아일랜드’ 구상에 포함돼 있지 않았던 연료전지 520㎿와 ESS 1300㎿가 새롭게 추가된 부분에 대해서도 제주도는 “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가 전기 화학반응에 의해 전기와 물이 발생되는 원리를 이용한 발전방식”이라며 “질산화물, 황산화물 등 유해물질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청정 에너지로 인정받고 있고 2005년부터 국가가 신재생에너지로 분류하고 있다”고 환경운동연합의 지적 내용을 반박했다.

당초 환경운동연합이 “이제 와서 풍력 및 태양광 외에 추가적으로 1820㎿ 규모의 연료전지와 ESS를 설치해야 신재생에너지 전환율이 85~100%에 달한다는 것은 불과 3년 전의 계획이 기술적으로 부실하다는 것을 반증하는 것”이라고 지적한 부분에 대한 반박 내용이다.

이와 함께 제주도는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 계획’에서 현재 사업이 진행중인 신규 LNG 발전소에 대한 언급이 없다는 지적에 대해 “LNG발전소 건설 계획은 기존 계획대로 반영할 것”이라는 답변을 내놓았다.

또 ‘글로벌 에코 플랫폼 제주’ 계획을 수립하면서 에너지위원회의 자문을 받았는지 질의한 부분에 대해서도 제주도는 “실무위원회를 포함한 학계 및 유관기관의 협의와 자문을 받았다”면서 “향후 최종 세부계획 수립 단계에서는 제주에너지위원회의 자문을 받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도는 특히 이 부분에 대해 “현재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에서 에너지실무위원회 및 민관합동협의회의 지속적인 자문을 통해 면밀히 검토해 수정 보완할 계획”이라면서 “앞으로 최종 결정 이전에 의회와의 협의, 도민 공청회를 포함한 여론 수렴 등 충분한 논의를 통해 투명하게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