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동북아 평화크루즈, 초기 적자운영 극복이 관건”
“동북아 평화크루즈, 초기 적자운영 극복이 관건”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5.22 17: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진 교수 “실천계획 늦어질수록 모항 아닌 기항지로 만족해야 할 것”
22일 제10회 제주포럼 ‘북한 연계 동북아 평화크루즈의 실현과 과제’를 주제로 한 세션에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북한과 연계한 동북아 평화크루즈라는 원희룡 지사의 구상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크루즈 한 척당 연간 300~400억씩 발생하는 초기 적자를 어떻게 감당해낼 것인지 관건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22일 오후 진행된 제10회 제주포럼 ‘북한 연계 동북아 평화 크루즈의 실현과 과제’ 세션에서는 실제로 북한과 크루즈 관광을 운영했던 심상진 경기대 교수의 경험에서 우러나온 의견이 개진돼 주목을 받았다.

26년간 현대그룹에서 재직했던 심상진 교수는 그 중 14년 동안 현대그룹 대북사업단과 현대아산(주)에서 금강산과 개성, 백두산 관광사업을 추진한 바 있다.

특히 금강산 관광의 시작부터 중단되기까지 전 과정과 한국 최초의 크루즈유람선 ‘금강호’의 도입부터 크루즈 터미널 건설 현장, 크루즈 관광 운영에 이르기까지 크루즈산업 전반에 대한 그의 경험에서 나온 주장은 동북아 크루즈산업을 구상중인 제주로서는 귀담아 들어야 할 내용이었다.

심 교수는 던진 질문은 우선 “북한과의 이념적 장벽을 넘을 수 있는 준비가 돼있는가?”였다.

또 그는 제주도 차원에서 북한과 연계한 동북아 평화크루즈를 실현하려는 의지가 충분한지, 도민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지, 정책의 일관성 유지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한 진단이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임을 지적했다.

특히 그는 부산을 모항으로 지난 2013년 2월 출범했던 H크루즈사의 실패 사례를 예로 들면서 “크루즈 한 척 당 300~400억씩 발생하는 적자 폭을 감당하려면 제주도와 제주관광공사 차원에서 적극 지원이 필요하며, 중앙정부로부터 정책 자금이 확보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결국 동북아 평화크루즈의 실현을 위해서는 제주도 차원에서 적극적인 추진 의지는 물론, 정부의 정책적인 자금 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얘기다.

다만 그는 제주도가 남북교차관광을 실시한 유일한 지방자치단체가 제주도라는 점, 지난 1998년 이후 지속적으로 이어진 감귤 북한 보내기 운동 등으로 인해 북한의 제주도에 대한 애정이 각별하다는 점을 들어 “제주도에서 정치적인 부분이 아니라 관광을 통해 관계 개선의 물꼬를 틀 수 있을 것”이라고 희망섞인 전망을 내놓았다.

이와 함께 그는 “한국이 동북아 해양관광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려면 정부 차원의 정교한 실행계획 없이는 종속적인 위치를 벗어나기 어렵다”면서 특히 “제주도의 실천계획 수립과 집행이 늦어질수록 크루즈 시장에서 성공할 확률은 줄어들고 모항이 아닌 기항지로서 만족해야 하는 상황이 전개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제주도와 북한이 해양관광으로 교류의 물꼬를 튼다면 남북으로 이어지는 동해안을 하나의 축으로 연결, 나선지구까지 내려온 중국과 러시아의 관광객을 남한과 북한으로 동시에 유치하는 데 유리한 조건이 형성될 것”이라는 전망을 제시하기도 했다.

22일 제10회 제주포럼 ‘북한 연계 동북아 평화크루즈의 실현과 과제’를 주제로 한 세션에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