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제주도공무원노조 “민생경제 위한 추경예산 논의부터 시작해야”
제주도공무원노조 “민생경제 위한 추경예산 논의부터 시작해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5.01.05 10: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의회 대규모 예산 삭감, 취약계층 불편·도 신뢰도 하락 등 지적
 

새해 예산안이 제주도의회에서 1636억원 삭감 의결된 것과 관련, 제주특별자치도공무원노동조합이 민생경제를 위한 추경예산 논의를 즉각 시작할 것을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도공무원노동조합은 5일 오전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만신창이가 된 제주도의회 예산심의 결과에 대해 실망을 금할 길이 없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도공무원노조는 이날 성명에서 “도와 도의회는 예산 편성권 및 심의권 갈등으로 사상 최대의 ‘삭감 예산’으로 최종 마무리,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기보다 당장의 갈등을 눈가림하려는 미봉책에 불과한 결과를 낳았다는 데서 공직사회는 물론 도민들에게 큰 실망감을 안겨줬다”고 성토했다.

또 공무원노조는 도의회가 사회적 약자 복지예산 8억8900만원, 안전 관련 예산 3억4100만원, 폐기물 처리시설 주변 마을 지원 예산 90억원, 일선 행정기관 대주민 서비스 예산 7억7300만원 등을 무차별적으로 삭감, 취약계층과 도민 생활 불편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지방이양사업 예산 2억3800만원, 국비 매칭사업에 따른 지방비 부담분 77억2700만원이 삭감된 데 대해서도 내년 국비 확보를 위한 중앙정부 및 국회에 제주특별자치도의 신뢰를 떨어뜨리게 됐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에 공무원노조는 “제주특별자치도호가 정상 궤도에 진입, 순항할 수 있도록 도와 도의회는 민생경제를 위한 추경예산 편성 논의를 곧바로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며 도와 도의회가 위상에 걸맞게 대화와 소통을 강화해 진정으로 도민들을 위한 도정 및 의정을 펼쳐 줄 것 등을 당부했다.

특히 공무원노조 관계자는 제주도가 새해 예산안에 대한 재의 요구를 검토하는 데 대해서도 “재의 요구를 검토하는 것보다 민생을 위한 추경예산 논의부터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뜻을 밝히기도 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