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18:24 (금)
민족 최대명절 추석 앞두고 도내 공기업 기관장 목숨 ‘덜덜’
민족 최대명절 추석 앞두고 도내 공기업 기관장 목숨 ‘덜덜’
  • 김형훈 기자
  • 승인 2014.08.28 11: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주도, 9개 기관장 일괄 사표 수리…9월 5일까지 재신임 여부 결정

박영부 기획조정실장이 28일 제주도청 기자실에서 공기업 기관장 재신임 여부에 대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제주도내 공기업 및 출자·출연기관의 기관장들은 살아날 수 있을까. 한민족의 최대 명절인 추석을 앞두고 대대적인 물갈이가 예고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가 공기업 기관장에 대한 재신임 여부를 밝혔기 때문이다. 28일 박영부 기획조정실장은 제주도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도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에 대한 일괄사퇴를 받고,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여기에 해당하는 기관은 제주개발공사, 제주에너지공사, 제주국제컨벤션센터, 제주발전연구원, 제주테크노파크, 중소기업종합지원센터, 제주신용보증재단, 제주4.3평화재단, 제주여성가족연구원 등 9곳이다.
 
박영부 기획조정실장은 제주도 산하 공공기관 기관장에 대해 일괄사퇴를 받고,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겠다. 기관장 재신임 여부 결정은 무조건적인 사퇴요구가 아니라, 해당분야의 전문성·경력·능력 유무의 검증을 통해 재신임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박영부 실장은 또한 줄 세우기와 편 가르기 관행을 없애고 하반기 정기인사와도 흐름을 맞추려 한다고 덧붙였다.
 
여기에 해당되는 기관장은 9명으로, 오는 29일까지 일괄사직서를 받아 추석연휴를 코앞에 둔 95일까지 재신임 여부를 결정한 뒤 9월중으로 기관장 선임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그러나 공모제를 거쳐 선임된 기관장도 여기에 포함되는 등 논란이 일 전망이다.
 
특히 재선임 과정은 공정한 틀을 갖춘 시스템도 없이 추진됨으로써 사실상 코드 인사라는 의혹을 주기에 충분하다.
 
누가 검증을 하게 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박영부 실장은 내부에서 공무원들이 한다. 내부에서 결정하면 최종은 도지사가 판단하게 된다현재 진행중인 감사위원회의 감사 결과도 참고하겠다고 말했다.
 
제주도 출자·출연기관에 대한 감사는 지난 728일부터 88일까지 5개 기관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감사 결과는 10월에야 나올 예정이어서 감사 결과를 참고하겠다는 것도 어불성설이다는 지적이다.
 
검증 시스템을 기자들이 계속 거론하자 박영부 실장은 내부적으로 해왔던 방식으로 검증을 하겠지만 위원회가 필요하다면 만드는 것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내부 검증이 문제가 되자 강홍균 소통정책관은 기자회견이 끝난 뒤 내부에서 공무원들이 검증한다는 게 아니다. 외부 평가나 자체 검증위원회를 구성해 선별할 계획이다고 이해를 구했다.
 
지사가 바뀌니 공공기관의 기관장 목숨이 위태로워졌다. 새로운 지사에 맞춰 공공기관의 기관장도 같은 생각을 지닌 이들로 하겠다는 건 이해된다. 하지만 임기가 남은 이들도 있고, 공모제를 거쳐 기관장이 된 이들도 있는데 이걸 무시하고 공무원들의 내부 검증을 통해 기관장을 싹쓸이 하겠다는 건 좀 이해가 되지 않는다.
 
<김형훈 기자 / 저작권자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백록담 2014-08-28 20:00:14
우도정에서 임명된기관장들은 카멜레온식으로 요리 조리 눈치만 볼게 아니라 진작 떠났어야 하지않을까 생각이드는데요...... 새술은 새부대에란 말이 그냥있는말이 아닌듯 싶네요. 어느기관장인지 대표이사인지 하는사람은원희룡후보가 도지사로당선되자 당선자뒤꽁무니 쫓아다니면서 연고도 없는 마을에가서 사회까지 봣다는 소무도 있던데 그양반 원님도 수년간허고 사장도 하고 있으면 이젠 그만 욕심도 내려놀만헌디늙은이가 또 미신거 혼자리 해본젠 했던건지....에이구 가소롭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