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제주여성은 강하지만…‘사회의 주체’는 될 수 없다?
제주여성은 강하지만…‘사회의 주체’는 될 수 없다?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4.07.22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가족연구원 개원 포럼서, ‘제주 여성의 특수성이 반영되는 정책 개발 필요성 제기’

‘제주여성은 강하다’는 통념과는 달리 실제 제주 여성들은 사회 경제적 역량의 주체가 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제주여성가족연구원 개원 기념 여성·가족 정책 포럼이 도내·외 여성 정책 전문가들과 제주도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2일 제주대학교 국제 교류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날 포럼에는 제주여성가족연구원 이사장인 방기성 행정부지사, 현정화 도의회 복지안전위 위원장, 강익자 제주도의원, 이문교 제주4.3평화재단 이사장, 이용철 보건복지여성국장 등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본격적인 포럼에서는 김은실 이화여자대학교 교수가 ‘제주여성의 삶의 질 제고를 위한 여성 정책의 방향과 전망’에 대해서 발표하고 변혜정 충북여성 정책관이 ‘성 주류화정책 방향-지방정부 역할을 중심으로’를 장혜경 한국여성정책연구원 가족·사회통합실장이 ‘가족 정책 방향과 접근 전략’, 김희정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장이 ‘제주 여성 일자리 현황과 발전 전략’을 주제로 발표했다.

김은실 교수는 “오랫동안 여성을 상징으로 해온 제주지역에서 여성의제는 중앙정부나 모든 지자체의 여성 정책 성 평등 지수의 틀 속에서만 만들어질 수 없다는 점”을 지적하며 제주여성의 특수한 경험들이 드러나고 반영될 수 있는 정책 개발의 필요성을 제기했다.

특히 김 교수는 “제주지역은 ‘제주여성은 강하다’는 통념과는 달리 실제로는 사회적으로나 경제적으로 주체가 되지 못하고 있다”며 “제주여성(어머니·할머니)의 힘을 지역사회로 전환시켜 재 의미화 하는 작업의 시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희정 제주여성인력개발센터장은 제주지역의 여성 일자리 정책을 모색하기 위해서는 여성이 처한 노동환경을 살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김 센터장은 “제주 여성들의 경제활동참여율은 전국에서 가장 높지만 일자리의 질이나 임금수준은 여전히 낮고 고용은 불안정한 상황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여성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실적에만 매몰되지 말고 여성 친화적 일자리 개발과 고용 안정에 주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사회에서 저출산·고령화 시대의 해법으로 여성 인적 자원 활용과 경제활동 참여가 중요한 해결과제로 제시되고 있지만, 가사와 육아로 인한 경력단절은 여전히 여성 경제 활동 참여 확대에 큰 걸림돌”이라고 진단했다.

김 센터장은 “일과 가정을 양립할 수 있도록 남녀가 함께 돌보고 일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고 정부 및 지자체가 정책적 지원과 사회 인식 전환이 뒷받침 돼야 할 것”이라며 “여성 일자리 정책이 저출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 방식에 그치지 말고 성평등 관점에서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