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국산 ‘유자’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 있어
국산 ‘유자’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 있어
  • 오수진 기자
  • 승인 2014.06.25 1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촌진흥청, 건국대, 아주대 공동연구…건강기능식품 산업화로 기대

▲ 유자 추출물의 심근경색 크기 감소 효과
국산 ‘유자’가 심혈관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밝혀졌다.

25일 농촌진흥청과 건국대학교, 아주대학교 공동 연구팀에 따르면 국산 유자로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연구한 결과, 유자 추출물이 허혈성 심장 질환 개선에 큰 효과가 있었다.

심혈관 질환은 암과 함께 우리 국민의 주요 사망 원인 중 하나로 예방과 치료를 위한 건강 기능성 식품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대 돼 왔다.

이번 연구는 농촌진흥청 농생명바이오식의약소재 개발 사업의 하나로 건국대학교 박세원 교수, 아주대학교 정이숙 교수가 국내 재래종 유자 추출물의 시장 보호 효과를 공동 연구한 것이다.

연구는 실험용 쥐의 심장을 손상시킨 뒤 유자 추출물을 투여한 결과, 손상 조직이 5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유자 수확시기별(8월~12월) 항산화작용과 총페놀 성분 함량을 조사한 결과, 수확 시기가 빠를수록(8월) 이 성분이 더 많이 포함 돼 있었다.

이 연구 결과로 지난 2012년 ‘유자 추출물을 유효 성분으로 하는 심장 질환의 예방 또는 치료용 조성물’이라는 제목으로 특허를 등록했다.

앞으로 공동 연구팀은 유자 추출물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인정받아 실용화하기 위한 건강기능식품 임상 실험을 추진할 계획이다.

<오수진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