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기고] 장애는 누구의 잘못인가?
[기고] 장애는 누구의 잘못인가?
  • 미디어제주
  • 승인 2014.04.21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제주행복기자단2기 강순영기자

서귀포시에 사는 김모씨(52)는 지적장애를 가진 두 아이와 비장애 아동까지 모두 3명의 아이를 혼자서 키우고 있다. 알코올중독인 남편과 10년이라는 세월을 살았지만 얻은 결과는 지적장애를 가진 두 아이와 경제적인 빈곤으로 인해 남겨진 카드빚 수천만원이었다. 나름대로 살아보려고 아픈 아이들을 데리고 다니면서 온갖 궂은일을 마다하지 않고 생계를 이어갔지만 남편의 알코올중독과 무능력으로 인해 결혼 10년 만에 이혼하였다.

지금은 정부보조금과 자신이 조금씩 번 돈으로 생활하면서 아픈 아이들의 교육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그녀는 이혼을 선택한 이유가 아이들 때문이라고 하였다. 이혼하고 혼자서 아이들을 키우면서 힘든 점도 많지만 예전보다 아이들의 상태가 더 안정되고 호전되어서 선택을 잘한 것 같다고 말한다.
 
서귀포시에 사는 이모씨(46) 역시 장애아이로 인해 이혼을 하였다. 남편의 사업이 실패하면서 극심한 스트레스와 시댁과의 갈등, 설사가상으로 둘째아이가 자폐성 발달장애가 되면서 부부싸움하는 날이 잦아졌다. 남편의 강압으로 이혼을 하였는데 아픈 아이는 고스란히 아내의 몫으로 돌아갔다. 혼자서 아이들의 생계를 책임지느라 아픈 둘째아이를 제대로 보살피지 못하여 아이의 상태는 갈수록 악화되었다. 결국 둘째아이를 시설에 보내고 지금은 어느 정도 안정을 되찾고 있지만 아픈 둘째아이가 늘 마음에 걸린다고 하였다.
 
장애아이로 인해 이혼을 선택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장애아이를 가진 가정이 그렇지 않은 가정보다 이혼하는 확률이 7배나 많다고 한다. 장애는 어느 한쪽의 잘못이 아니다. 그럼에도 우리 사회는 모든 책임을 엄마인 여성에게 책임을 전가하는 경향이 강하다.
 
장애아동이 건강한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부와 가족, 이웃, 지역사회, 국가 등 모든 구성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장애인과 그 가족들이 행복한 가정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우리 사회는 장애책임에 대한 공동연대의식을 가지고, 적극 지원하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하며, 장애는 누구에게나 찾아올 수 있다는 점을 인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