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7 09:10 (토)
“원희룡 해군기지 해법, 정치적 수사에 불과”
“원희룡 해군기지 해법, 정치적 수사에 불과”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4.04.14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사기지범대위 성명 “새누리당 소속 전현직 지사, 도의원부터 조사하라”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가 새누리당 원희룡 제주도지사의 해군기지 해법 관련 기자회견에 대해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새누리당의 원희룡 제주도지사 후보가 제주해군기지에 대한 해법을 밝힌 것과 관련, 제주군사기지 저지와 평화의 섬 실현을 위한 범도민대책위원회(이하 군사기지범대위)가 “정치적 수사에 불과하다”고 평가절하하고 나섰다.

군사기지범대위는 14일 성명을 통해 “지난 8년간 무수히 많은 정치인들이 강정을 찾고 눈물 흘리는 행세도 했지만 해결을 위한 진정성 있는 조치는 없었다”면서 “실제 정치권은 사실상 강정 주민들의 민주주의를 파괴하는 데 방조자였고 그 결과가 지금의 해군기지를 둘러싼 갈등으로 귀결된 것”이라고 지적했다.

원희룡 후보에 대해서도 범대위는 “지난 2012년 12월 11일 박근혜 후보와 함께 했던 서귀포 지원유세에서 ‘제주해군기지는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고 일갈했었다”면서 “‘서울 시민 원희룡’이 아니라 ‘제주 출신 원희룡’으로 돌아와 고향 제주도민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헤아렸다면 이런 발언은 존재하지 않았어야 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범대위는 또 새누리당의 ‘소장파’라는 원희룡 후보를 겨냥, “원 후보가 최고위원, 당 사무총장의 지위에 있을 당시 국회 차원에서는 해군기지 추진 위법성 논란이 사회적으로도 커졌다”면서 특히 야 4당이 해군기지 추진과정에 대해 꼼꼼히 검증보고서를 만들고 국회 차원의 채택을 위해 노력했음에도 새누리당이 그 검증조차 반대하면서 논의조차 되지 못했던 부분을 지적했다.

특히 범대위는 “국회 차원에서는 원희룡 후보가 최고위원이던 시절 2011년 해군기지 국정조사까지 추진돼 국회에 국정조사 요구서까지 제출됐지만 깡그리 무시됐다”면서 “이제 와서 마치 ‘해결사’인 양 진상조사하겠다고 운운한다면 그 저의와 진심을 누가 믿겠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범대위는 이어 “잘못된 입지 선정을 하고 새누리당과 함께 절대보전지역 해제츨 추진한 김태환 전 지사였고 이에 동조해 날치기나 다름없이 강행 처리한 것도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이었다”면서 “‘쇼’만 하다 갈등 해소는 방치한 채 공사 강행을 용인해주고 9대 도의회에서 바로잡기 위해 통과시킨 절대보전지역 변경안마저 재의 요구한 것이 우근민 현 지사”라고 지적, 모두 원 후보와 같은 새누리당 소속임을 알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범대위는 “원 후보의 ‘진상조사’ 발언이 진정성을 획득하려면 먼저 새누리당 소속인 김태환 당원, 우근민 당원과 새누리당 소속 도의원들을 당 차원에서 진상조사를 먼저 실시해 도민에게 보고해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또 “강정주민들의 눈물을 닦아 주겠다고 약속했다가 도리어 피눈물을 안겨준 우근민 지사와 다른 모습을 보이고 싶다면 실질적인 조치가 필요하다”면서 공정율 운운하지 말고 먼저 공사를 중단하고 진상조사를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진정성을 보이고 싶다면 같은 당 소속 정권인 박근혜 정권이 일단 잘못된 공사를 중단시키기 위해 노력이 선행돼야 한다는 것이다.

범대위는 이에 대해 원 후보에게 “새누리당 사무총장 시절 ‘4대강 공사가 잘못되면 정권을 내놓겠다’고 했던 배짱이라면 가능할 것 같다”면서 원 후보의 실천 과정을 보고 다시 판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