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2024-04-26 21:11 (금)
봉개동매립장 포화 ‘쓰레기 대란’ 예고 … 임시 대책도 ‘산너머 산’
봉개동매립장 포화 ‘쓰레기 대란’ 예고 … 임시 대책도 ‘산너머 산’
  • 홍석준 기자
  • 승인 2013.12.06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압축포장 비용 12억원 삭감 … 윤춘광 의원 “예산 확보 못하면 사표 내야”

제주시 봉개동 쓰레기매립장이 포화상태에 근접, 쓰레기 대란이 예고된 가운데 내년 제주도가 미봉책으로 마련한 방안조차 예산 삭감으로 제대로 시행되지 못할 위기에 놓였다.

6일 오전 속개된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고정식)의 환경도시위원회 소관 부서 예산안에 대한 심사에서는 쓰레기매립장 문제 해결을 위한 도 집행부의 대처 방안이 도마에 올랐다.

제주도의회 예결특위 윤춘광 의원
이날 심사에서 윤춘광 위원(민주당)은 현을생 세계환경수도본부장에게 쓰레기매립장 문제에 대한 대책을 물은 뒤 쓰레기 대란이 예고되고 있음에도 도 집행부가 안이하게 대처해온 부분을 강도 높게 질타했다.

현 본부장의 답변에 따르면 현재 신규 매립장 조성을 위한 행정절차를 이행하고 있지만 전략환경영향평가 중 주민설명회 과정이 원만하게 이뤄지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윤 의원은 “내년 7월이면 포화상태에 달해 쓰레기 대란이 올 것 아니냐. 그런데 지금 어느 마을에서도 설명회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면 대책이 뭐냐”고 따져 물었다.

또 “지금 추가로 매립골을 상향 조정하는 데 대해 봉개동 주민들이 동의하고 있느냐”면서 2010년부터 봉개동 주민들에게 지원된 내역을 들어 “이렇게 하면 지역 주민들이 동의하겠나. 2010년에 3억, 2011년 10억, 2012년 10억, 올해야 25억. 급하니까 상향된 것 아닌가”라고 추궁했다.

하지만 더 큰 문제는 임시 대책으로 내놓은 제주도의 처방이 상임위에서 예산이 삭감됐다는 것이다.

당초 가연성 폐기물에 대해서는 소각시설 완공 때까지 압축 포장 보관하기 위해 관련 예산을 26억2000만원 계상했다가 상임위에서 12억원이 삭감됐기 때문이다.

현 본부장으로부터 이같은 답변을 듣고 윤 의원은 “당장 내년에 쓰레기 대란이 오는데 관련 예산조차 확보하지 못하면 그 자리에 뭐하러 있느냐. 사표 써야지”라고 몰아붙였다.

한편 현 본부장은 “당초 2016년으로 예상했던 게 쓰레기매립장 포화 시점이 앞당겨졌다”면서 “발생한 쓰레기를 방치할 수는 없기 때문에 일시적인 방편이라고 할 수도 있지만 3, 4공구의 높이를 5m 정도 상향하고 가연성 폐기물은 압축 포장했다가 소각장이 건설되면 소각하기로 하는 대책을 세워놓고 있다”고 답변했다.

<홍석준 기자 / 저작권자 ⓒ 미디어제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딥페이크등(영상‧음향‧이미지)을 이용한 선거운동 및 후보자 등에 대한 허위사실공표‧비방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되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삭제 또는 고발될 수 있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